[★★게임중독 해결방안★★]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원인 및 게임중독 문제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2.02.02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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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목차
1. 게임중독 이란?
1-1) 현대사회와 게임 중독문제에 대한 논의
1-2) 게임 중독이란??
1-3) 게임 중독의 원인 ;
2. 게임중독 관련 현황
2- 1) 청소년의 게임 중독 현황
2- 2) 셧 다운 제도 [ Shutdown ]
3. 게임중독의 문제점
3-1 ) 건강상의 문제
3-2 ) 사회적 문제
3- 3 ) 인간관계의 단절
3- 4 ) 가상세계 심취
4.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4-1 ) 게임 중독 실태 조사
4-2 ) 사회 문화적 지원
4-3 ) 무리한 학업 조건 변화
4- 4) 정신적 충족
본문내용
1-1) 현대사회와
게임 중독문제에 대한 논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충동성의 관계에 대해 게임 몰입을 충동 조절의 장애로 보는 견해 (박성혜 ,2001 재인용)
ADHD 청소년이 몰입되기 쉽다고 보았음. 그러나 무엇이 우선하는지에 대해서 밝혀진 바가 없음.
가정환경에 따라 중독현상이 상이했는데, 김정은(2008)에 의하면 가족기능이 낮을수록 중독의 고위험 집단으로 나타났음.
1-2) 게임 중독이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하면서 보낼 정도로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일상적인 활동이 현저하게 줄어들며, 게임을 하지 못하면 초조하고 불안해지는 상태
인터넷 중에서 특히 게임은 사용자의 중독비율이 가장 높은 부문
1-3) 게임 중독의 원인 ;
게임자체의 특성에 따른 원인,
게이머의 심리적인 부분에 따른 원인, 인터넷의 특성 등
2. 게임중독 관련 현황
청소년의 게임중독 현황
셧 다운 제도
2- 1) 청소년의 게임 중독 현황
이정화(2001) : 전체의 51.1%가 게임중독 수준으로 조사
정경아(2001) : 게임 중독자 비율이 전체 5.6%, 남자 6.7%, 여자 0.5%인 것으로 나타남.
유승호(2001) : 두 시간 이상 게임이용자중 중독증세의 청소년 비율 : 49.3%, 고등학생 : 24% 나타남.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 만 13~18세의 청소년의 16.3%가 `잠재적 위험사용자`, 5.0%가 `고 위험사용자`로 나타났음.
-> 게임중독자의 비율이 다르게 나타난 것은 각 연구에서 적용한 중독의 기준이 달랐기 때문임. 그러나 연구 결과로 봤을 때 청소년의 약 5~10%가 게임에 중독되어있음을 알 수 있음
참고 자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746561 네이버 뉴스 - 서울 뉴시스. 강세훈, 최근 게임 중독 사례, 2011뉴 데일리. 이상현, 청소년의 게임, 건강도 해친다? , 2010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3282108205&code=930301 경향 닷컴 - 전문가기고. 김현수, 2011경향 닷컴 - 전문가기고. 한광진, 2011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자아 정체감이 게임중독과 현실부적응감에 미치는 영향 - 한혜경, 2010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한국청소년 정책위원회, 2009인터넷 중독의 이해 – stephen O. Watters,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