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 최초 등록일
- 2012.02.02
- 최종 저작일
- 2009.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멀티미디어개론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퓨터 그래픽
1) 컬러이론
2) 컬러모델
3) 컬러모드
(1) HSB
(2) RGB
(3)CMYK
(4) Lab
2 OPEN GL
1) 그래픽 입력장치
2) 그래픽 입력모드
3) 윈도우와 뷰포트에 대해
3 open GL
1) 모델변환
2) 시점변환
본문내용
1 컴퓨터 그래픽
1) 컬러이론
색의 정의
- 색상
적색 오렌지색 황색 녹생등을 의미 가시광선의 매우 작은영역에 해당
순수한 색상 스펙트럼의 특정영역에만 집중된 색
- 채도
단일 파장중에서 가장 강한 색과 자연상터 사이의 차이
TINT (백석이 추가된 색상), 톤 (회색이 추가된 색상) , 쉐이드 (흑색이 추가된 색상)
- 명도
색의 밝기를 의미한다. LUMNANCE OR VALUE 라고 부른다.
2) 컬러모델
RGB : (Red, Green, Blue)
HSI : (Hue, Saturation, Intensity)
색상(색의 종류), 채도(탁하고 선명한 정도), 명도(밝기)로 색을 표현, 원뿔을 상하로 붙여놓은 모양으로 정의됨.
색상은 원형(각도로 표현), 명도는 아래쪽 꼭지점에서 0, 위쪽에서는 1, 채도는 명도를 고정했을 때 원의 중심에서 나타나는 원형에서 원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로 표현.
YUV :
영상의 그레이스케일 정보와 색상 정보를 따로 분리하여 encoding
Y는 밝기, U, V는 실제 색상 정보. U는 파란색에서 밝기를 뺀 정보, V는 빨간색에서 밝기를 뺀 정보.
CMY : 프린터에서 쓰는 색모델. 실제로는 CMYK를 사용. ($문제)
3) 컬러모드
(1) HSB
☞ 인간의 색상 지각능력에 근거를 둔 HSB모델은 모든색상을 세가지 기본 특성으로 설명한다.
*색조(Hue)는 물체로 부터 반사되거나 물체로부터 전달되는 색이다. 색조는 표준색상환의 위치로 측정하며 0도에서 360도 사이의 각도로 표시한다.흔의 색조는
빨강 주황 녹색과 같은 색상 으로 구별한다.
*색도(Saturation)라고도 하는 채도는 색상의 강도 또는 순도이다. 채도는 색조에 비례한 회색의 양을 나타내고 0%(회색)에서 100%(완전한색상)사이의 퍼센트로 측정한다.
표준색상환에서 중앙으로부터 가장자리에 근접할수록 채도는 증가한다.
*명도(Brightness)는 색상의 상대적 밝기 또는 어둡기 이며 대개 0%(검정)에서 100%(흰색)사이의 퍼센트로 측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