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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국황혼파
2. 황혼파 작가
3. 작품에서의 수용양상
Ⅲ. 결론
본문내용
영국 황혼파의 수용
-예이츠와 시몬즈를 중심으로-
Ⅰ. 서론
한국시에 수용된 낭만주의 경향은 서구의 근대 낭만주의 운동처럼 신고전주의 전통에 대한 반발로 발생된 것이 아
니었다. 힌국 낭만파라고 불리던 《백조》의 동인이었던 박종화가 " 이 땅의 문학의 주조가 낭만과 상징 그리고 데
카당에 흐르게 된 것은 우리들이 정치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는 환경 속에서 있고, 또한 3.1 운동을 치른 뒤에 오는
절망이 자연이 이 길로 우리의 문학도를 끌고 들어가게 만들었으니 모두 다 한이요. 애수요. 자포자기요. 유미탐구
뿐이었다."라고 회고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낭만주의〉, 〈상징주의〉, 〈데카당스〉 이 세가지 사조는 우리나라에 거의 동시에 수입되었으며 이러한
가운데 영국의 상징주의라 할 수 있는 황혼파의 영향을 정확히 분리하고 분석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김억 등에 의한 영국 황혼파의 시인과 시의 소재가 분명히 있었고, 소월의 시에서도 유사한 정서와 표현이
발견되는 바, 여기서는 이것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오세영, 「한국 낭만주의의 시연구」,열지사 1986
서혜숙, 「예이츠-존재의 완성을 위하여」,건대출판부, 1995
김영철, 「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대출판부, 1994
김은철, 「한국 근대 관념주의시 연구」, 형설 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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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vin O`Rourke 「한국 근대시의 영시 영향연구」, 새문사,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