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춘향전의 근원설화와 현대적변용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와 연구방법
Ⅱ. 춘향전 근원설화 연구
1. 암행어사 설화
2. 염정설화
3. 열녀설화
4. 신원설화
Ⅲ.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1. 소설
2. 시
Ⅴ. 결론
본문내용
2. 연구사와 연구방법
『춘향전』의 근원설화에 대한 연구는 1933년 김태준이 「조선소설사」에서 『춘향전』과 친연관계에 있는 전래설화를 각종 문헌으로부터 발굴 제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되었으며, 많은 학자들이 이에 동참하였다.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이 선택했던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근원설화의 발굴과 제시가 대부분이며 최근에 와서야 사적검토와 연구경향 분석 등 연구의의와 문제점 도출에 관한 연구가 보이고 있다.1)
1986년에 김종철2)은 근원설화에 대한 연구 성과를 검토하였다. 그는 근원설화에 관한 논의를 첫째,『춘향전』이 국내의 어떤 설화에서 기원했으리라는 설인 국내 기원설과 둘째, 춘향과 이도령을 역사적으로 실재했던 인물로 보는 설인 실재인물설과 셋째, 중국 문학의 절대적인 영향 하에 발생했다고 보는 설인 중국문학의 영향설로 구분하고 국내기원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하였다. 근원설화 연구는 김동욱에 의해 본격화되고 체계화되었으며 이후 최래옥은 관탈민녀형 설화를 제시함으로써 춘향 ? 이도령 ? 변학도의 갈등구조를 확실히 하였다고 한다. 국내기원설을 단계별로 보면 김동욱이 여러 가지 유력한 근원설화를 제시한 단계, 이후 김기동 ? 김동욱 ? 설성경이 신원설화와 암행어사설화의 합성이라고 한 단계와 이후 최래옥의 관탈민녀형 설화 제시로 나뉜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춘향전의 근원설화로 논의되고 있는 것들 가운데, 대표적인 춘향전의 근원설화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 어떠한 점을 근거로 그러한 주장들이 제기 되고 있는지, 그 근원설화들과 춘향전의 비교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현대에 와서도 줄곧 차용되는 춘향 모티프가 어떻게 변용되었는지 시대적 흐름을 따라 희곡, 소설, 시의 각 장르별로 묶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논문
김진희,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3
김종철, 「춘향전의 근원설화」, 장덕순 외,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김형돈, <춘향전의 형성과정과 서사구조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1997년
풍유식, 「반작춘향전 춘향이는 정말 미인이였더냐-박석고개의 한」
2. 저서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
설성경,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 국학자료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