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희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12.30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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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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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본론
- 곽희 이전의 산수화와 화론
- 곽희의 생애와 작품
- 조춘도
- 임천고치
곽희에 대한 조사를 마치며
- 곽희(郭熙)의 작품과 사상 -
본문내용
곽희와 그의 작품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곽희가 활동한 송대가 신유학,성리학, 송학 등 여러 학문이 종합된 이론을 가지고 동양사상의 정통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며, 당시 송화(당대에는 시, 송대에는 회화)라고 할 만큼 회화활동이 왕성한 기세를 보인 시기에 곽희가 그의 작품과 이론을 전개 시켰기 때문이다. 송대는 중국회화의 조형이념을 형성한 시기이고, 가장 풍부한 회화예술의 경지를 보여주었고, 사대부들이 시적 정취를 회화에 기탁하여 시화일치를 구현함으로써 중국 특유의 문인화풍을 조성하였다. 그리하여 송대회화는 중국회화사상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 가운데 곽희가 있고 그의 작품과 사상이 있으므로 이에 그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곽희의 작품과 그의 화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이제까지의 화론들 가운데에서 내용이 가장 풍부하고, 문장도 자세하며, 곽희가 직접 산수를 사생 경험하여 얻은 생각이기 때문이다. 곽희는 화가임에도 불구하고 화론을 저술하였으므로 실기적 측면이나 이론적 측면이 아주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회화이론과 기법적 측면에서 산수화의 이해를 도모하는 이론으로는 탁월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산수화 이해를 위한 산수자연을 관찰하는 태도와 방법, 산수자연을 창작할 때 자연의 여러 구성요소 가운데 그 정수를 선택하여 그리는 방법, 그리고 산수자연을 통한 정신함양과 미적 관조를 통한 주객합일의 수양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 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수자연에 대한 원의 자각으로서 삼원의 이론을 전개한 것은 하나의 이동적 시각법칙을 제시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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