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스포슈머와 아이돌팬덤을 통한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11.12.25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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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소비패턴과 트렌드가 도래하고 있는데 그와 더불어 소비자 집단, 새로운 족(族)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세태와 발맞추어 각각의 족(무리)들 특히 스포슈머와 아이돌팬덤의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을 제시해보았다.
목차
1. 서론
- why 狂?
- 팬덤 스포슈머와 아이돌 팬족
2. 본론
- 스포슈머
- 아이돌 팬족
- 새로운 사업제시
3.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광(狂)’을 키워드로 삼은 이유
우리는 다양한 트렌드 족 중에서도 무언가에 광적으로 열광하는 족들(스포슈머, 아이돌 팬)을 타깃으로 삼았다. 무언가에 심적으로 심취하고 열중하게 되면, 이성적으로 판단이 흐려지고 무의식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때문에 마케팅을 통해 가장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이라는 생각 하에 ‘광(狂)’을 키워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팬덤의 정의
팬(fan)이라는 단어는 광신자, 열광자의 뜻을 가진 라틴어 ‘fanaticus’에서 연유하였으며, 지나친 열광자, 광신도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대중 사회에서의 팬은 공동체의 부재로 인해 자율성이 결핍되고 정체성이 불완전해진 개인으로 치부되어, 20세기 근대성의 기능 장애를 상징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팬에 대한 또 다른 정의 방식은 이들을 문화 산업체가 매스미디어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스타 시스템의 부속물이자 스타 관련 상품의 충실하고 무비판적인 소비자로 보는 것으로, 이러한 시각에는 팬의 자율성과 생산성, 주체적인 문화 향유의 능력이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다.
<중 략>
앞서 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스포슈머에게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인가? 스포츠용품 판매, 스포츠 시설 및 서비스 이용, 스포츠 강습은 활동파 스포슈머를 대상으로, 그리고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 스포츠 후원과 (스포츠)스타 마케팅, 스포츠 콘텐츠 제공 기능이 포함된 상품 판매는 관전파 스포슈머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리라 예측 할 수 있다. 중도파는 관전파와 활동파의 속성을 동시에 지니므로 어느 측이든 공동 타깃으로서의 설정이 가능하다. 우리는 이러한 세가지 속성을 지닌 각 유형의 스포슈머를 공통 타겟층으로 설정할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하여 기업을 가상으로 만들었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 중 활동파의 스포츠용품 판매 부분과 관전파의 스포츠 콘텐츠제공 기능이 포함된 상품판매 부분에 집중해 보았다.
아이돌 팬족의 영향력
2011년 디지털 종합 판매량·앨범 판매량 순위
아이돌 팬족은 사회 내 문화 소비자로서 점점 더 높은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2011년 음악시장의 음반·음원 판매량을 보면, 디지털 음원 부문 top100 중 50퍼센트 이상이 아이돌의 음악이었다. 오프라인 음반 부문을 보면, 음반 판매 top100 중 69장이 아이돌 가수의 음반이었고, 특히 1위에서 10위까지 모두 아이돌 가수의 음반이 그 자리를 차지함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