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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기 중국 산문의 세계화와 민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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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시기 중국 산문의 세계화와 민족화

목차

1. 머리말

2. 신시기 중국 산문의 부침

3. 신시기 중국 산문의 특징적 변모

4. 맺음말

본문내용

2. 신시기 중국 산문의 부침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周恩來의 사망과 4?5 天安門 사건, 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의 몰락, 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 …… 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문학 분야 역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고, 이 점에 있어서 그 한 부분으로서의 산문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상흔산문
신시기 초기 중국 산문은, 중국 사회의 변화를 분명히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나 또 그러한 변화를 추동하는 한 역할을 담당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돋보이는 성취를 이루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문화대혁명이 막 종결되고, 지난 시기에 대한 반성(그리고 미래에 대한 설계)을 행함에 있어 아직은 다소간의 혼란과 주저함이 존재하는 가운데, 소설을 제외한 문학의 여타 분야에 비해 산문 분야에서 이에 대한 작업이 비교적 먼저 그리고 효과적으로 시작되었다. 즉 巴金의 《隨想錄》2)을 위시한 일련의 ‘상흔산문’의 등장 및 그에 대한 강렬한 반향이 바로 그것이었다. 이 때문에 혹자는 “‘상흔산문’ [……] 그 성과는 ‘상흔소설’을 훨씬 뛰어넘는 것으로 생각된다.”3)고 평가한다.
상흔산문은 대체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 가지는 ‘애도산문’으로, 문혁 기간에 박해를 받아 사망한 가족이라든가 문화예술계 및 학술계 인사 등을 추모하거나 아니면 그 외 이미 사망한 지도자급 인물을 추념하면서 이를 통해 문혁의 재앙을 고발하는 것이었다. 〈懷念蕭珊〉(巴金)、〈一封終於發出的信〉(陶斯亮)이라든가 〈幽燕詩魂〉(丁寧)、〈遠的懷念〉(孫犁) 또는 〈臨江樓記〉(何爲) 등의 작품이 이에 속한다. 다른 한 가지는 ‘회고산문’으로, 문혁 기간 동안 본인이 직접 체험한 바를 술회하면서 문혁의 비극을 드러내는 한편 그러한 비극의 원인에 대해 깊이 있는 사색을 행한 것이다. 〈“牛棚”小品〉(丁玲)、《幹校六記》(楊絳)、《雲夢斷憶》(陳白塵) 등이 그러하다. 이들 산문은 이처럼 문혁이라는 역사적 비극이 낳은 상흔을 표현하고 그 비극의 근원과 현존하는 갖가지 부조리한 폐단을 고발하면서 개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또 이들 산문은 지난 시기의 중국 산문이 그 동안 사회적 주제에만 함몰되어 있던 데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했는데, 예컨대 〈懷念蕭珊〉(巴金) 처럼 부부나 골육의 정을 진솔하게 토로한 것 등이 그러하다.

참고 자료

《隨想錄》(1979), 《探索集》(1981), 《眞話集》(1982), 《病中集》(1984), 《無題集》(1986)의 다섯 권으로 나누어 출판된 1978-1986년 사이의 작품 150편에 대한 통칭임.
余樹森, 《中國現當代散文硏究》, (北京 : 北京大學出版社, 1993), P.68.
傅德岷, 〈新時期散文槪覽〉, 《錦州師院學報 哲社版》 1992-4, 錦州, PP.62-67. 참고.
《群山之上 -- 新潮散文選萃》, (北京 : 北京師範大學出版社, 1992)의 편자인 老愚는 〈選編者序〉에서 신조산문이 전통적인 산문과 다른 점을 상기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일부 景秀明, 〈風景 這邊獨好 -- 新潮散文側論〉, 《當代文壇》 1995-1, 成都, PP.11-15. 참고.
吳秀亮, 〈回歸與超越 -- 從兩個散文高峰的比較談新時期散文〉, 《中國現代當代文學硏究》 1994-5, 北京, P.254.에서 재인용.
劉錫慶, 〈我看新時期散文〉, 《文論報》, 石家莊, 1993.06.05.
인용문은 吳周文, 〈90年代 : 中國散文現在時〉, 《揚州師院學報 社科版》 1995-1, 揚州, P.3. 및 周政保, 〈憂柔的月光 -- 賈平凹散文的閱讀筆記〉, 《上海文學》 1991-12, 上海, P.70에서 재인용.
辛憲錫과 葉公覺의 주장은 葉公覺, 〈九十年代散文面面觀〉, 《當代文壇》 1995-1, 成都, P.10.에서 재인용 및 인용.
`학자산문`이라고 해서 반드시 학자가 쓴 산문이라는 뜻은 아니며, `문화산문`이나 `사변산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劉錫慶, 〈我看新時期散文〉, 《文論報》, 石家莊, 1993.06.05.
傅德岷, 〈論市場經濟與散文的"雅""俗"分流〉, 《西安日報》, 西安, 1995.10.05. 참고.
葉公覺, 〈九十年代散文面面觀〉, 《當代文壇》 1995-1, 成都, PP.7-10.은 이러한 산문을 일컬어 대중산문?통속산문?생활산문이라고 하면서 그 결점을 지적하여 `인스턴트산문`에 불과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王英琦, 〈面對寂寞的散文世界〉, 《文學評論》 1987-3, 北京, P.162.
郁達夫, 〈中國新文學大系 散文二集 導言〉, 《中國新文學大系》, (上海 : 上海良友圖書, 1935), P.5.
일부 余樹森, 《中國現當代散文硏究》, (北京 : 北京大學出版社, 1993), PP.48-59. 참고.
박난영, 〈巴金의 《隨想錄》 연구〉, 《중국어문논총》 제7집, 서울 : 중국어문연구회, 1994.12., PP.391-412. 참고.
李孝華, 〈散文作家的「自我自由」餘「自我限制」〉, 《當代文壇》 1990-4, 成都, PP.14-17.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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林非, 〈散文創作的昨日和明日〉, 《文學評論》 1987-3, 北京, PP.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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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光全, 〈評賈平凹的散文創作〉, 《中國現代當代文學硏究》 1990-8, 北京, PP.215-218.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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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金漢 馮雲靑 李新宇 主編, 《新編中國當代文學發展史》, (杭州 : 杭州大學出版社, 1992), PP.401-410. ; 劉錫慶, 〈我看新時期散文〉, 《文論報》, 石家莊, 1993.06.05. ; 羅守讓, 〈關於散文的審視, 評고和反思〉, 《文藝報》, 北京, 1994.03.12. 참고.
羅守讓, 〈關於散文的審視, 評고和反思〉, 《文藝報》, 北京, 1994.03.12.
傅德岷, 〈散文創作的新굴起〉, 《重慶社會科學》 1991-1, 重慶, P.57.余樹森, 《中國現當代散文硏究》, (北京 : 北京大學出版社, 1993), P.75.
이 말은 문학의 현대화에는 문학의 세계화와 민족화와의 변증적 통일이라는 추진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뿐 문학의 현대화가 오직 그것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周政保, 〈憂柔的月光 -- 賈平凹散文的閱讀筆記〉, 《上海文學》 1991-12, 上海, P.72.에서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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