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수쿠크법과 한국사회의 이해 - 막스베버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12.19
- 최종 저작일
- 2011.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슬람수쿠크법’과 한국사회의 이해-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을 중심으로 -
목차
Ⅰ. 머리말 : 한국사회와 종교
Ⅱ. 막스베버의 종교사회학
1. 종교이론의 배경
2. 종교이론의 적용
Ⅲ. 막스베버와 한국사회
1. 이슬람교와 개신교
2. 종교의 이념형과 합리성
3. 이슬람수쿠크법의 합리화과정
Ⅳ. 맺음말 : 한국사회의 종교적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 한국사회와 종교
작년 ‘사회학의 역사’를 수강할 때 일이다. 나는 추석을 앞두고 지방에 내려가야할 처지였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힐 생각을 하니 왕왕 걱정이 들었다. 한국인구의 절반이 나 되는 사람들이 서울, 경기에만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기에 그들의 이동은 곧 도로가 주차장이 되는 것을 의미했다. 그렇다고 그 사람들 모두가 그곳에서 태어나 살아왔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나처럼 지방에서 올라와 학교를 다니거나 직장을 잡고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실제로도 그렇다.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한 사람들의 이동에 한국사회를 정통으로 꿰뚫고 있는 요인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것은 바로 종교였다.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 볼 일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을 나는 강의시간에야 비로소 알았다.
한국인의 약 절반이 종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위의 사실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기독교와 불교를 얘기할 수 있지만, 명절 대이동의 비밀은 이 두 종교가 아니라 유교다. 유교? 혹자는 유교가 조선시대이후 우리나라에서 점차 사라진 것이 아닌가?라고 되 물을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는 종교의 큰 모습은 기독교나 불교에서 밖에 찾지를 못했는데 유교라니 얼토당토한 말일 수 있다. 그러나 유교의 핵심사상을 돌이켜보자. 유교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중국의 대표사상으로 인(仁)을 모든 도덕에 일관하는 최고이념으로 삼는 일종의 윤리학 ·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적 이념의 영향으로인해 한국사람들은 조선시대동안 점차 조상을 숭배하고 자신의 핏줄을 우선시 여기게 되었다. 조선왕조가 끝난 1910년 이후에도 100년 넘게 한국사람들의 이념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있다.
참고 자료
1. Weber, Max (1920),『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김덕영 역. 2010 길.
2. Weber, Max (1920),『종교사회학 선집』전성우 역. 2008 나남출판사.
3. Weber, Max (1921),『경제와 사회 1』박성환 옮김. 1997 문학과 지성사.
4. 김종서 (2005),『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5. 민문홍 (2001),『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대우학술 총서.
6. 배동인 · 김용학 · 장덕진 · 이병혁 · 조은 · 김문조 · 차종천 · 전성우 · 양영진 (1995),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7. 양영진 (1983), 『Max Weber의 合理性과 『印度의 宗敎』』, 『종교사회학 1』2011 (2학기) 동국대 종교사회학 교재, pp. 27~46.
(1987), 『막스베버에 있어서 宗敎와 餘他 社會制度간의 관계』 『韓國社會學』21(여름), pp. 1~19.
(1989), 『종교집단에 대한 일고찰 : 베버와 뒤르켐의 비교』, 『韓國社會學』23(겨울), pp. 13~36.
(1993), 『뒤르켐의 종교사회학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韓國社會學』26(겨울), pp. 121~144.
(2011), 『社會制度의 源泉으로서의 宗敎 : 뒤르켐의 宗敎社會學에 대한 一考察』, 『종교사회학 2』2011 (2학기) 동국대 종교사회학 교재, pp. 29~40.
8. 오경환 (2006)『종교사회학』 서광사.
9. 이원규 (1997),『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0. 차성환 (1992)『한국종교사상의 사회학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