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장센에 대한 기능과 효과등을 분석 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미장센 요소와 기능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장센(MISE-EN-SCENE)은 영화연구에서 시각적 스타일을 논의할 때 주로 사용하여 왔다. 이 용어는 적어도 1833년부터 영어에서 사용되어왔고,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연극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문자 그대로 이것은 ‘무대에 위치시키기’이다. 그러나 이 용어는 오랫동안 비유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영화를 위한 적합한 정의로는 ‘프레임들의 내용과 그것들이 조직되는 방법’일 것이다. 내용들과 그것들의 조직이라는 이 명확한 정의는 중요하다. 프레임의 내용들은 무엇인가? 그것들은 미장센의 요소인 장소, 조명, 의상, 장식, 소품 그리고 배우들을 포함한다. 프레임의 내용을 조직하는 것은 배우의 다른 배우와의 관계나 소품과의 관계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관객의 시점과 그들의 관계도 포함한다. 그래서 미장센에 대한 토의에서 프레이밍, 카메라 움직임, 사용된 특별한 렌즈 그리고 다른 사진적 결정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미장센은 관객이 화면에서 보는 것들과 그것들을 보여주려고 관객을 초대하는 방법이다. 미장센은 영화에서 의사전달을 하는데 사용하는 많은 주요 요소들과 그것들을 표현하도록 작용하는 결합으로 정의된다. John Gibbs, 『MISE-EN-SCENE』, Great Britain, 2003, 5쪽
미장센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하나는 시나리오 상의 각 신에 가장 적합한 감정적 분위기의 영화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영화의 주제, 각 신의 분위기, 등장인물의 심리상태 등의 표현이 단지 배우의 대사를 통한 내러티브 정보의 조절로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장센 요소들의 창의적인 결합에 의해 더 잘 표현될 수 있다고 보고, 미장센 요소들이 내재하고 있는 본래의 의미들을 영화적으로 변환시켜 영화의 주제나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 그리고 감정 상태를 묘사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미장센의 목표들을 잘 성취하기 위해서 프로덕션디자이너는 시나리오와 감독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개념적인 비젼들을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스크린 위에 형상화하여 특별한 스타일의 모습을 가진 영화를 만든다. 최병근, 「프로덕션디자인의 작업과정에 대한 연구」, 『영상기술연구』창간호,한국영화학회, 1999, 95쪽
그는 추상적인 개념들에 미장센 요소들의 형태, 크기, 색채, 질감 등을 통해 영화의 외양, 메시지, 느낌 등을 구체화시킨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미장센의 목표를 위해 필름메이커들이 이용할 수 있는 미장센의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창의적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John Gibbs, 『MISE-EN-SCENE』, Great Britain, 2003
Terry Byrne,『Production Design for Television』,Focal Press
Sarah Street, 『Costume & Cinema』, Wallflower
Vincent LoBrutto,『The Fillmmaker’s guide to Production Dessign』, Allworth Press, 2002
Ward Preston,『What an Art Director Does』, Preston,1994
Dercle, Julie Drapkin, 「Cinema and Architecture」, UMI Dissertation Services, 1992
Beverly Heisner, 『Production Design in the Contemporary American Film』, McFarland,2004
Bruce Block, 『The Visual Story』, Focal Press, 2001
강대영, 『한국분장예술』, 도서출판 지인당, 2000
수잔 헤이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