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다이즘은 다다(Dada)라고도 하며 취리히, 쾰른, 뉴욕 등지에서 동시에 발생했다. 이는 단순한 예술 사조가 아닌 혁신적이고 저항적인 예술 운동이다.
목차
1. 다다이즘의 정의 및 분류
2. 문화, 사회적 배경
3. 다다이즘의 정신, 내용, 세계관
4. 다다이즘의 전개 및 양식적 특성
- 취리히다다
- 뉴욕다다
- 베를린다다
- 하노버다다
- 퀼른다다
- 파리다다
- 네오다다
5. 주요 작가 및 작품 해석
가.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 (1887-1955)
나. 한스 아르프 Han Arp (1887-1966)
다. 프란시스 피카비아 Francis Picabia (1879-1953)
라. 만 레이 Man Ray (1890-1976)
마. 트리스탄 차라 Tristan Tzara (1896~1963)
6.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와의 관계
7. 마무리
본문내용
2. 문화, 사회적 배경
가. 어원 및 유래
1) 어원
-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를 가리키는 말
- 슬라브어 긍정사 ‘다 DA’ - ‘예 라는 뜻’의 형태와 어원상 유사성이 있다고 짐작할 수 있음.
- 독일어로는 바보 같은 소박함, 출산의 기쁨이나 유모차에 정신이 팔리는 것 따위를 나타내는 말.
2) 유래
- 다다의 주요 멤버이자 시인인 트리스탄 차라가 1916년에 불어 사전을 놓고 펜나이프를 아무데나 집어넣어서 나온 맨 첫 번째 단어가 ‘dada` 라는 단어였기 때문에 ’dada`라고 이름을 지었음.
3) 어원과 유래에서 살펴 본 의미
- 기존의 예술을 높은 정신적 가치라기보다는 그냥 우연히 나온 말, 일상적인 긍정사, 아이들의 장난감 정도로 낮추어 버리는 효과를 노림.
- 어린아이가 되고자 하는 것과 예술의 진지하고 과장된 태도를 경멸하려는 것은 예술가들의 바람이었음.
나. 시대상
1) 경제적, 군사적, 문화적 세계의 정점
- 20세기 초의 유럽은 경제적, 군사적, 문화적인 면에서 세계의 정점을 달리고 있었음.
2) 반(反)사회적 움직임
- 식민지 착취와 서구 열강들의 잦은 전쟁, 상호 간의 세력 전쟁에 대한 반사회적인 움직임이 일어남.
3)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
- 다다이즘 탄생의 본격적 계기
- 1914년에 시작하여 1918년까지 계속 되었던 전쟁은 문화적, 사회적 체계를 붕괴시켰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줌.
- 전쟁으로 인한 파괴로 인해 허무주의, 무정부주의 등의 절망적인 풍조가 만연함.
4) 과학 기술의 남용과 자본주의 사회체재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반성
- 유럽인들이 그토록 찬양하던 과학과 경제의 발전이 결국 전쟁을 통해 세계를 파괴하는데 쓰였다는 사실을 깨달음.
- 기존의 문화와 문명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반성을 하기 시작함.
5) 자유주의 사상에 대한 회의
-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자유주의 사상의 모순을 깨달음.
- 자유의 책임과 반성은 전혀 이루어 지지 않음. (ex. 전쟁, 노동자 문제, 식민지 착취)
참고 자료
미쉘 사누이에,『다다 : 쮜리히 뉴욕』임진수 역, 열화당, 1992
미쉘 사누이에,『다다 : 파리 독일』임진수 역, 열화당, 1992
피오나 브래들리,『초현실주의』, 김금미 역, 열화당, 2003
매슈 게일,『다다와 초현실주의』, 오진경 역, 한길아트, 2001
E. 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 [공]역, 애경,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