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철학의 시대에 따른 변화과정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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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기철학이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선진시대
2. 진한시대
3. 위진 남북조 시대
4. 수당시기
5. 양송시대
6. 원명시대
7. 명청교체기
8. 근대
본문내용
서론
철학은 새로운 지식이라기보다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한 계기마련을 위한 것이다. 중국의 철학에는 3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생기적 정체관으로 모든 사물은 복잡하게 얽혀져 있고 서로 상호영향력을 주고 받는다는것이다. 둘째 가치중심주의는 무생명체까지도 생명성을 부여받는 것을 말한다. 셋째 인간중심주의는 인간삶의 무대배경은 우주자연이며 우주자연은 인간과 대등한 관계라는 것이다. 즉 중국철학사상의 토대는 우주자연이며 인간의 실질적인 삶에 대한 것이다.
한편 기(氣)는 기운이라는 뜻인데, 이 글자는 첫째, 생명에 있어 중요한 호흡한다는 뜻이며, 둘째, 생명 활동이 가능하게, 배변활동이 가능하도록 음식을 섭취한다는 뜻도 있다. 에너지를 얻기 위해 米을 섭취한다는 것이다. 즉 해석에 있어 기라고 하는 것은 너른 뜻을 가지고 있다. 땅의 기운은 생명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하늘의 기운, 즉 일조량 등이 원활하지 않으면 생명체는 살아갈 수 없다. 즉 기는 만물을 생존하게 하는 근원체로 인간의 마음상태, 자연의 상태를 주로 표현했다.
기는 음(陰)과 양(陽)이라는 두 상태를 갖는다. 우주의 모든 만물은 이 두 가지 상태의 기가특정하게 배합되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사물은 양의 성격이 강할 수 있고 또 어떤 사물은 음의 성격이 강할 수 있다. 이렇게 개개의 사물을 놓고 보면 음과 양이 불균등할 수 있지만, 우주 전체를 놓고 본다면 기의 총합에 있어서 음과 양은 균형이 유지되어진다. 음과 양, 이 두 상태는 서로 간에 끊임없이 역동적인 흐름이 일어나는 연속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음과 양이라는 기의 두 가지 ‘상태’는 순환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음과 양으로의 구분보다 더 세밀하게, 기는 오행(五行)이라는 다섯 상태로 나누어질 수 있다. 불(火), 물(水), 흙(土), 쇠(金), 나무(木)의 오행이라는 다섯 가지 기의 상태는 순환적인, 하지만 일련의 흐름을 가짐으로써 하나의 폐쇄적인 회로를 형성한다. 이러한 음과 양, 혹은 오행 중의 한 범주에 속한 것으로 이해되어지는 두 사물은 서로 간에 감응을 일으키는 강한 공감적 연결을 갖고 있다.
1. 선진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한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치적 배경이 있다. 중앙 권력의 외곽에는 수많은 제후들이 성장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자기의 권력과 사회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 의례와 의식의 수행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또한 정치기구의 정비가 각국에서 정치상의 중요한 업무가 되자 여기에 인재가 요구되었고 인재의 교육에 이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배경이 있다. 경쟁과 전쟁의 시대에서의 사람들은 평화와 질서에 대한 갈구가 널리 확산되었다. 그리고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고 일부 특권층에 의해 독점되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