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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네딕트 엔더슨의 `상상의 공동체(나남출판)` 감상보고서입니다.
담당교수님께 편지글 형태로 작성하는 보고서이고,
3가지 이상의 인용문을 참고하고 주석으로 표기하였습니다.
내셔널리즘(저자 강상중),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저자 김경일) 그외에 신문기사를 인용하였고,
인용한 페이지도 전부 주석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작품 줄거리는 최소로 하고, 감상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다소 진보적인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입
2. ‘민족’이 발생하고, 지위를 얻는 과정
3. 정치로 인해 빛나는 ‘민족’
4. 정치로 인해 빛나는 인위적인 공동체
5. 우리들 사이에 녹아 있는 ‘민족’.
6. 결론, 민족을 넘어서 생각하자.
본문내용
○ ‘민족’이 발생하고, 지위를 얻는 과정
『상상의 공동체2)』의 저자는 ‘민족’이라는 것을 근대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생겨난 역사적 구성물로 본다고 합니다. 흔히 유럽역사에서 이러한 사례를 찾아보면 절대주의 시대(16세기 중엽)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유럽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3개의 분류로 나누어진 어족(語族, 앵글로섹슨, 슬라브, 라틴)과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인구(종족)를 찾을 수 있습니다.
<중 략>
○정치로 인해 빛나는 ‘민족’
일본의 사례에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공동체에 대한 의도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천황’입니다. 일본은 과거 민족주의라는 이름으로 주변을 침략하면서 자신들의 ...................섬나라 특성상 자체적인 독특한 문화가 생겨나는데, 초기부터 인류가 발생하여 그렇게 이어온 것이 아닌 주변 도래인(到來人)들이 모여살며 일본인이 .............. 몇년 전 일본사람들이 세계인을 놀라게 했던 사건이 하나 있습니다.
<중 략>
그들은 늘 외세(미국)의 침략에 대응하여 싸워야 할 것을 지루하도록 외치고 있는데, 그들은 왜 별로 가진 것도(석유같은 자원도 없이) 없는 나라이면서 싸우려고 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것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상상된) 집단들이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그들은 대대손손 한반도의 북쪽 지방에 자리 잡고 살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지도자를 잘못 만나서 그렇게 ‘북한민족’이라는 특수한 집단이 되었을 것인데, 만약 앞서 말한 논리대로 그들을 평가해보면 결국 지배층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여줄 사람들을 쉽게 조종하기 위해 ‘상상’을 주입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사상교육을 심하게 하는 걸로 우리들에게 알려져 있는데, 아마도 그들은 ‘민족’이라는 것을 하나의 무기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김경일,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1999, 49P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역,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7
이가은, 남경태 『세계사 X파일』, 다림출판, 1999, 235P
국기연 특파원, 『세계일보』, 2007. 5. 8.
강상중 지음, 임성모 옮김, 『내셔널리즘』, 이산, 2004
박희준 기자, 『세계일보』, 2007. 4. 24
박진영, 『YTN Star』, 2007. 5.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