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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사회-환경파괴에대한기독교적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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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29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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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생태학이란?

2. 생태학적 위기의 근원
1) 유물론적 환경관
2) 범신론적 환경관

3. 생태계 위기의 상황

4. 기독교의 환경관

5. 생태계에 대한 기독교의 패러다임의 변화
1) 인간 중심적 세계관에서 하나님 중심적 세계관으로의 변화
2) 그릇된 왕직 수행에서 바른 청지기적 역할로의 변모
3) 욕망충족 절대주의에서 창조질서 속에서 원만한 삶으로의 변화
4) 인간 삶의 가치와 목적에 대한 성경적 정립
5) 생명적 생명관의 확립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일반인들은 종교와 환경은 전혀 상호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1960년 이후 환경공학의 기술이 산술급수적으로 발전하였다면 환경오염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였다. 지구의 치유를 위한 환경공학적 기술은 발전하여 가는데도 지구의 몸은 점점 더 심각하게 병들어가고 있음을 굳이 수치적 계산을 드러내지 않더라도 누구나 피부로 느끼는 일이다. 인간의 이기적 편리와 이익만을 극대화시키는 현대문명은 필연적으로 생태계의 파괴를 초래할 수밖에 없으며 이런 죽음의 문명을 배태한 그 사상적 근원을 재고하지 않고 환경보호나 생태계의 보존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마치 모래로 성을 쌓는 것과 하등 다르지 않다. 보다 `덜 오염시키려는` 태도의 전환은 보다 `더 잘 정화시키려는` 환경공학의 발전보다 몇 배 몇 백배 더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으로도 그 비용의 차이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현대의 모든 종교들은 자연에 대한 배타적 우위를 주장하는 인간중심주의적 사고가 아니라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이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존재를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새로운 생태 윤리적 태도의 함양을 가르쳐야 한다. 왜냐하면 `생태계(즉 자연환경)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관념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이다. 즉, 과학과 기술을 아무리 동원하여도 새로운 종교를 발견하거나 우리의 전통적 종교를 새롭게 고쳐보려는 노력이 없이는 현재의 환경위기를 벗어날 길이 없다.
현대인들은 과학이야말로 문제의 해결을 약속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실상 과학은 문제의 해결을 약속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여러 가지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자연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이 없이 지구의 치유나 환경의 개선이 불가능하다는데 모든 생태학자들은 동의하고 있다. 파괴적이고 소비 지향적인 사회 문화에 경종을 울리고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누가 앞장을 서야 할까?

참고 자료

김영일 「그리스도교 윤리」
노르만 L 가이슬러 「기독교 윤리학」
방용호 「신음하는 지구촌」
제임스 A 내쉬 「기독교 윤리학」
고병수 「생태학의 윤리신학적 연구」
로저 크룩 「기독교 윤리학 개론」
서승진. 「생태학적 신학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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