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영화의 이해] 시네마 노보
- 최초 등록일
- 2002.10.2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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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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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시네마 노보란...
Ⅱ.배경.
☞사회적 배경.
☞정치적 배경.
Ⅲ.시네마 노보의 출발.
☞새로운 영화의 시작.
☞시네마 노보의 3단계.
Ⅳ.시네마 노보의 3대 걸작.
☞<황폐한 삶 Vidas Secas>[1963] -Nelson Pereira Dos Santos
☞<검은 신, 흰 악마 Deus e o Diablo na Terra do sol>[1964] -Glauber Rocha
☞<총 Os Fuzis>[1964] -Ruy Guerra
Ⅴ.그들의 주장과 활동.
☞Nelson Pereira Dos Santos
☞Glauber rocha
Ⅵ.시네마 노보의 영향과 현재.
☞시네마 노보의 성격과 영향.
☞'배고픔의 미학'에서 '대중영화'로
Ⅶ.주제와 느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시네마 노보의 출발.
☞새로운 영화의 시작.
브라질은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다양한 집단에 의해 이루어진 나라다. 스페인 및 포르투갈의 이베리아 반도의 전통,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등 유럽 문화의 영향도 섞여 있으며, 아프리카 문화, 근세에 시작된 대규모 이민을 통해 아시아 문화의 영향도 받았다. 이런 문화적 융합의 과정과는 달리 민중은 경제적인 부의 축적과 분배에서 늘 소외되었고,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즉 기존의 사회를 비판하는 민중만의 표현 수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 시네마 노보의 출발점이었다. 브라질의 시네마 노보는 당시 출현한 신 영화 아티스트의 욕구 때문에 생겨났다. 1959년 쿠바혁명의 정신을 이어 1960년부터 불붙기 시작한 시네마 노보 운동은 *1964년 쿠데타 이후 쇠퇴기를 맞았다. 1968년 제 2차 쿠데타 이후에는 영화인이 군부에게 쫓겨다니고 망명해야 했다. 글라우베르 로샤(Glauber Rocha) 가 바로 그런 경우다. 시네마 노보의 주창자는 정치적, 윤리적, 사회적으로 자기 나라 민중을 수호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브라질의 뒷골목, 농촌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화면에 담으려고 노력하는 영화를 추구한 것이다. 동시에 영화를 통해 사회 비판 기능 역시 수행하고자 했고, 그 결과 헐리우드 영화와는 전혀 다른 영화가 출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