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디스플레이
- 최초 등록일
- 2011.11.27
- 최종 저작일
- 2011.01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3D 디스플레이 관련 자료입니다.(디스플레이에서의 에서의 적용) 특허조사자료포함입니다. 물리전자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A+자료입니다. 또한 공학-기술적 철저한 분석과 상세한 출저처리로논문자료이상의 퀄리티를 보장합니다. 최신자료이니 부담없이 받아가셔서좋은학점 받으시길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3D 디스플레이의 설명
1. 3D 디스플레이란?
2. 3D 디스플레이의 원리
Ⅲ. 3D 디스플레이의 종류
1. 특수 안경 착용 방식
(1) 편광 방식(수동형)
(2) 시분할 방식
(3) HMD 방식
(4) 색차 방식
2. 무안경식
(1) Parallex Barrier 방식
(2) Lenticular 방식
3. 홀로그래피 방식
Ⅳ. 관련 특허 자료
Ⅴ. 향후 전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9년 영화계를 돌풍처럼 휘몰아친 대작, ‘아바타’라는 영화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영화 ‘아바타’의 흥행요인은 물론 뛰어난 작품성과 탄탄한 플롯이 있었기 때문이지만, 그 중 입체적인 디스플레이를 표현하는 정교한 3D입체영상기술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를 보면서 3D를 어떻게 구현해낼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필연적으로 갖게 된다. 사람은 2개의 눈을 통해 공간을 지각한다. 2개의 눈은 같은 공간에 동시에 위치할 수 없기 때문에, 서로 수집하게 되는 빛의 정보가 차이가 생긴다. 이로 인해 뇌는 입체감이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 기본적인 입체감의 원리를 이용해서 3D영상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즉,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게 입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른 정보를 수용하게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입체영상을 실현하기위한 여러 가지 기술들을 살펴볼 것이다.
Ⅱ. 3D 디스플레이의 설명
1. 3D 디스플레이란?
3D Display란, 간단히 정의를 내리자면 `인위적으로 3D화면을 재생시켜 주는 시스템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시스템이란, 3D로 보여질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기술과 그 소프트웨어적 기술로 만든 컨텐츠를 실제로 3D로 구현해내는 하드웨어를 동시에 포함한다. 소프트웨어 영역까지 포함시키는 이유는 3D Display 하드웨어의 경우 각각의 입체 구현방식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적 방식으로 구성된 컨텐츠가 따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2. 3D 디스플레이의 원리
가상 3D 디스플레이는, 사람이 입체감을 느끼는 여러 요인 중 우리 눈이 가로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 있어서 나타나게 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를 이용하여 평면적인 디스플레이 하드웨어에서 말 그대로 가상적으로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의 총체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눈은 양안시차 때문에 똑같은 사물을 바라보더라도 각각 약간은(정확히 말하면 좌우의 공간적 정보를 약간씩 나눠가지고 있는) 다른 화상을 보게 되고 이 두 화상이 망막을 통해 뇌로 전달되면 뇌는 이를 정확히 서로 융합하여 우리가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되는데, 그것을 이용하여 2D 디스플레이 장치 상에서 좌우 화상 두개를 동시에 띄워 각각의 눈으로 보내는 설계를 통해 가상적인 입체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가상 3D 디스플레이인 것이다.
참고 자료
-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2009- 3D LED-TV 대해부, 하나대투증권, 2010- 차세대 실감형 3D 디스플레이 기술,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2008-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현 주소, LGERI, 2010- 활용도를 높이는 디스플레이 기기, SERI, 2010
- http://digicon.egloos.com/
- 한국특허정보원/CG, 3D를 중심으로 한 영상 콘텐츠 분야 특허조사보고서/2011 3월
- http://blog.daum.net/friend22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