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극]장 빌라르 민중극 아비뇽 연극제
- 최초 등록일
- 2011.11.21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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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 빌라르 민중극 내용과 한계 아비뇽 연극제 한계
목차
Ⅰ. 서론 _ 문화의 민주화
Ⅱ. 본론
1. 장 빌라르의 민중극
(1) 장 빌라르 민중극의 목적
(2) 장 빌라르 민중극의 내용
(3) 장 빌라르 민중극의 한계
2. 아비뇽 연극제
(1) 아비뇽 연극제
(2) 아비뇽 연극제의 탄생
(3) 아비뇽 연극제 안에서 열리는 두 개의 축제
-festival off & festival in
(4) 아비뇽 연극제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_ 문화의 민주화
민중연극운동, 민중미술운동, 민중문학운동 등으로 표현되는 민중문화운동은 예술이나 문학에 대하여 그 본연의 기능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보다 본질적인 차원의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예술을 창조하고 향유할 권리가 있지만, 오늘날 모든 인간이 평등파게 그러한 혜택을 누리고 있지는 못하다. 생활의 여유가 있고 경제적 여건이 밑바탕이 되는 부류와 일반 우리가 흔히 부르는 민중간의 차이는 문화의 향유정도에서 그 차이가 더 명확히 드러난다. 그 결과 민중은 예술과 분리되어진다. 상류계층은 예술을 독점하고, 그렇지 못한 일반적인 민중들은 하루하루 생활에만 몰두하고 신경 쓰게 되면서 정신적 활동인 예술을 창조하고 향유할 수 있는 가능성마저 박탈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제 2차 세계대전 직후 ‘문화 민주화’라는 개념이 탄생했다. 프랑스에서 국가가 문화예술분야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하나의 전통이다. 프랑스인들은 문화가 개인의 마음의 양식이 되며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기능 이외에도 국가와 국민 사이의 강한 유대감과 일치감을 향상시켜준다고 생각했다. 또한 국민 개개인으로 하여금 동일한 신념과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스스로가 프랑스의 국민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고, 동시에 강한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손상된 프랑스인들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국민을 단결시키기 위해 문화는 더욱 막중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그를 위해 ‘문화 민주화’라는 정책이 중심에 놓이게 되었다. ‘문화 민주화’란 경제적, 교육적 차이를 막론하고 모든 국민이 양질의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다. 다시 말해, 소득의 격차나 교육 수준의 격차 계층의 차이로 인하여 수준 높은 문화에서 소외 받는 국민이 존재해서는 안된다는, 일종의 예술의 유토피아를 이룩하려는 노력이었다.
참고 자료
1990, Jean Vilar의 민중연극에 관한 연구. 이자경.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59집 (2007), p199-216
논문, 아비뇽 축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김미성.
네이버 백과사전, 아비뇽 연극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