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통합체로서의 화랑의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1.11.20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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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 통합체로서의 화랑에 대해 소 논문 형식으로 쓴 것입니다.
쓰고나서 교정도 받았고, 각주로 참고문헌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1.화랑도의 기원
2. 화랑의 역할과 활동
3. 화랑의 사회 통합적 기능
본문내용
신라 사회에서의 화랑의 사회 통합적 기능
1.화랑도의 기원
흔히 신라시대라고 하면 골품제도를 연상하리 만큼 이 신분제도는 신라의 정치와 사회전반을 규제한 근본이었다. 골품제도는 6세기 초 법흥왕 때 중국 법률을 도입 수용하게 되면서 율령제도와 함께 재정비되었다. 혈연적인 가치체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골품제는 관등제를 포섭 규제하며 골족(骨族)들의 신분적 특권을 유지시켰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진골귀족의 특권을 옹호해 주는 제도적 발판이었다. 그리하여 왕권이 보다 강화된 삼국통일 이후에는 골품제도에 대한 수정의 노력이 뒤따르게 되었다. 하지만 진골 합의제적인 정치의 전통적 뿌리가 강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한 채 끝났다. 이처럼 6세기 이후부터의 신라사회는 엄연한 골품제 사회였다.
이러한 사회에서 화랑도는 6세기 중엽 진흥왕 때 제정되었다. 당시 신라는 중국 율령의 도입 이후 정치 사회면에 있어서 법제화 조직화의 노력을 기울이고 불교의 공인 직후 군국(軍國)불교의 기틀을 다지고 있었다. 이기백, 1978 ,「삼국시대 불교 수용과 그 사회적 의의」 「신라초기불교와 귀족권력」,『신라시대의 국가불교와 유교』p.7~12 및 p.82~86.
화랑도는 이 같은 시대 배경 속에서, 특히 율령의 수용에 따른 법제화 중앙집권화 시책의 한 소산으로서 출현한 것이다.
원래 신라에는 화랑도 제정 이전에 촌락공동체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해 온 청소년조직이 있었고 이러한 촌락공동체 내부의 결사체적인 청소년조직이 중앙에 일괄 흡수되면서 개편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청소년 조직은 더 이상 독자적인 발전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중앙에서는 이 조직을 통해서 촌락공동체를 중앙에서 직접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또한 이 화랑도는 중앙군의 보조 역할을 담당할 군부대의 편성이 필요할 때에 돕기도 하였다. 졸고, 1994 ,「신라 화랑도 연구의 현단계」,『이기백선생고희기념 한국사학논총』,p.152~158
2. 화랑의 역할과 활동
화랑과 그 집단의 기능은 종교적 교육적 군
참고 자료
정운용, 1995, 「신라 화랑제 성립의 정치사적 의의」,『화랑문화의 신연구』,한국향토사연구 전국협의회, p.146~147.
김탁규, 1984, 「신라상대의 토착신앙과 종교결합」,『신라문화제 학술발전회론 문집』, p.214
이기동, 1995,「신라사회와 화랑도의 역사적 발전」,『화랑문화의 신연구』,한국향토사연구 전국협의회, p.109.
삼품창영, 이원호 역 『신라화랑의 연구』,집문당, p.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