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사례를 통한 아시아나 항공 문제 A+
- 최초 등록일
- 2011.11.06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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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 책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그 내용을 통해서 아시아나 항공 파업사례를 적용해서
직접 만들어 봤어요..
목차
Ⅰ. 게임이론 정의
Ⅱ. 게임 종류
1장. 단계 게임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1) 죄수의 딜레마
2) 내쉬균형과 남녀의 논쟁
3) 동전던지기 게임과 혼합전략
4) 연속적 전략 : 연속적 이익과 과점에서의 경쟁이론
2장. 다단계게임으로 응용력을 연마한다.
1) 순차게임과 부분게임 완전균형
2) 유한반복게임
3) 무한반복게임
3장. 정보의 불확실성을 고려한다.
1) 비대칭정보게임
2) 비대칭정보게임의 연속과 정보조작
3) 의뢰인과 대리인 게임
4) 옥션이론
5) 교섭이론과 협력게임
4장. 미래의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과제와 미래
Ⅲ. 게임이론의 노사관계 적용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게임이론 정의
게임이론이란 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행동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이다. 한 집단, 특히 기업에 있어서 어떤 행동의 결과가 게임에서와 같이 참여자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동시에 다른 참여자의 행동에 의해서도 결정되는 상황 하에서 자기 자신에 최대의 이익이 되도록 행동하는 것을 분석하는 수리적 접근법이다. 즉, 상충적이고 경쟁적인 조건에서의 경쟁자간의 경쟁 상태를 모형화하여 참여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최적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이론화하려는 것이다.
게임이론은 1944년 J.폰 노이만과 O.모르겐슈테른의 공저 《게임이론과 경제행동》에서 이론적 기초가 마련되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전투에 이 이론을 이용한 미국의 물리학자인 P.모스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었다. 게임이론은 주로 군사학에서 적용되어 왔으나, 경제학 ․ 경영학 ․ 정치학 ․ 심리학 분야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게임이론에 있어서는 게임 당사자를 경쟁자라 하고, 경쟁자가 취하는 대체적 행동을 전략이라 하며, 어떤 전략을 선택했을 때 게임의 결과로서 경쟁자가 얻는 것을 이익 또는 성과라고 한다. 어떤 경쟁자가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므로 각 경쟁자는 상대방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더라도 자기의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게임은 경쟁자의 수에 따라 2인 게임(ex - 장기·바둑), 다수 게임(ex - 포커 등으로 흔히 n인 게임이라 한다)으로 분류된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게임의 형태는 2인 영합 게임(zero-sum game)인데, 영합이라는 말은 서로 상반되는 이해를 가지는 2인 게임의 경우, 한쪽의 이익은 상대방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어 두 경쟁자의 득실을 합하면 항상 영(zero)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경쟁자가 취하는 전략의 수가 유한 개수의 경우를 유한게임이라 하고 무한인 경우를 연속게임이라 하는데, 유한 영합 2인 게임이 이론적으로 가장 널리 전개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