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소설작기의이해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자료.
김승옥과 그의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김승옥의 생애
Ⅲ. 감수성의 글쓰기
1. 언어의 자각과 소설적 실험
1) ‘감수성’ 개념의 통시적 고찰
2) 언어실험실로서의 『산문시대』 - 「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3) 산문시 또는 시정신詩精神에 의한 산문 - 「염소는 힘이 세다」
2. 감각적 사고와 시각적 이미지
1) 감각적 사고와 미의식의 기원
2) 상상력의 원천으로서의 안개 이미지
Ⅳ. 일상성의 경험
1. 일상성과 근대성, 그 속의 자아
2. 근대적 일상과 자아 -「역사」
3. 일상세계의 구성 원리 -「서울 1964년 겨울」
4. 일상과 비일상의 넘어서기 - 「무진기행」
5. 탈출의 두 가지 방식 - 「육십년대식」, 「야행」
Ⅳ. 김승옥 소설의 각색과 영상화
1. 김승옥 소설과 영화의 만남
2. 소설적 상상력과 영화적 상상력 - 「무진기행」과 〈안개〉
1) 원작에의 충실도와 각색의 조건
2) 소설과 영화의 거리 - 작품의 시간 구조와 주제의식
3) 분신들 - 내면 독백과 자아 분열의 형상화
4) 내레이션의 네 가지 전략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김승옥은 그의 이름 뒤에 ‘60년대 작가’라는 별칭이 수식어처럼 따라다니는 작가로서 아래의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별칭을 김승옥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나에게 ‘60년대 작가’라는 별칭이 붙어 다니는데 아닌 게 아니라 이제 보니 이 카테고리야말로 1960년대 상황인식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 것이다. 1960년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내가 펴낸 소설들은 한낱 지독한 염세주의자의 기괴한 독백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1960년대라는 조명을 받음으로써 비로소 소설들은 일상적인 모습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내가 `60년대 작가`임을 스스로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1 「나와소설쓰기」, 『문학동네』, 2008, 8쪽.
그렇다면 그는 왜 하필 `60년대 작가`라는 별칭을 얻게 된 것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1960년대가 작가 대다수의 작품이 출간된 시기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부수적인 이유이고, 보다 근본적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196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함께 고려해 보아야 한다.
1960년대는 박정희 대통령의 주도아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된 시대로 그 당시 우리나라는 서구로부터의 근대화 물결이 넘실거리며 일어나고 있었다. 이로 인해 당시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지만 동시에 그 이면에는 적지 않은 소외계층이 생겨나게 되는 비극이 나타났다. 이 뿐만 아니라 1960년대는 416 혁명과 516 군사정변이라는 정치적 상황을 통해 국민들이 자유를 갈망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삶의 실존적 의미와 윤리성, 자아에 대한 의식을 탐구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는 혼돈과 혼란의 시대였다.
참고 자료
▪ 김승옥 문학의 감수성과 일상성, 김명석, 푸른사상, 2004
▪ 한국소설과 근대적 일상의 경험, 김명석, 새미, 2002
▪ (작가와 함께 대화로 읽는) 김승옥.무진기행, 김승옥 원작·이태동 대담, 지식더미, 2007.
▪ 김승옥 이제하 외, 김승옥 외 지음, 최원식 외 엮음, 창비, 2005.
▪ (르네상스인) 김승옥 : 김승옥의 문학과 예술에 바침, 백문임 외, 엘피, 2005.
▪ 김승옥과 욕망의 서사학, 서연주, 2007, 청동거울
▪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 자선 대표 작품집, 김승옥 지음, 청아출판사, 1991.
▪ 무진기행, 김승옥, 나남출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