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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19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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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감상의 의미, 미술감상의 중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효과, 미술감상의 지도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의 의미
Ⅲ. 미술감상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의 단계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Ⅴ. 미술감상의 효과
1. 경험차원으로 어린이가 그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2. 작품의 형태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상징적인 차원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4.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재료를 관찰하도록 한다
6. 작품이 전통과 관련되는지 아니면 벗어나는지에 대해 이해를 시켜주도록 한다
Ⅵ. 미술감상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차 교육과정은 가장 선의로 해석해도 취지는 좋으나 교육현장의 여건을 준비하지 않은 채 문서상으로 도입되면서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이 취지-실행 사이의 격차만이 문제라면 전체 틀과 취지는 그대로 두고 현실적인 여건이 만들어질 때까지 그 실행 시기를 뒤늦추는 방법을 택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취지 자체에 내포된 여러 문제점은 차치하고 예술교육과 관련해 보면, 중학교 과정에서도 시수가 줄고,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는 선택과목으로 바뀜으로써 전체적으로 예술교육의 비중이 크게 줄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물론 미술교과의 경우 내용면에서 보면 과거의 기능중심적 제작표현중심의 교육을 감상과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진일보했으며, 교사의 재량활동의 범위를 확대하여 교사가 능력이 있는 경우라면 “신나는 미술시간”이라는 이상을 실현할 기회가 열린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로 미적 체험의 의미와 적정 수준을 교사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관련 교육자료를 구하기도 힘들다는 사실, 특히 감상의 영역에서는 자료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감상과 체험 위주의 교육이 현장에서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물론 중등학교의 경우 수업시수가 줄면서 표현 영역도 제대로 하기 힘든데 감상과 체험까지 어떻게 할 수 있는가는 항변도 많다.
참고 자료
◇ 남정희,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4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신나는 미술시간, 도서출판 푸른나무, 1990
◇ 박휘락, 미술 감상교육용 「셀프 가이드」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elf-guide production for Art Appreciation), 논문집, 1999
◇ 이규선·김동영·전성수 공저,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 과학사, 서울, 1994
◇ 이숙희 저, 명화감상Ⅰ,Ⅱ, 중앙아동연구소, (주)중앙애듀, 2002
◇ 정순목 저, 예술교육론, 교육과학사, 서울, 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