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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1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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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의의와 성격,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팀티칭,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수업방법과 지도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의의
Ⅲ.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팀티칭
Ⅴ.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
Ⅵ.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Ⅶ.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수업방법
Ⅷ.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들은 다양한 특성(traits)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성은 개인 내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 간 또는 집단간의 차원에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개개의 학습자들을 하나의 교육과정과 교수방식 및 평가방식만을 제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평하지도 못한 것이다. 개개의 학습자들을 존중은 하되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안은 하나의 수업 형태에 모든 학생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취목표는 하나일지라도 여기에 도달하는 방법은 다양화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개별학생들이 성취할 교육 목표와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 실과에서 영역에 따라 기본기능을 익혀야 하는 내용은 기본 기능의 학습 없이는 다음 단계로의 학습에 지장을 줄 수밖에 없다. 물론 실과에서 지향하고 있는 기능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어렵고 복잡한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실과에서 중요한 것이 아동의 체험과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의 연마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기능을 익히게 되면 다양한 학습과 선택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기능의 습득을 통한 능력별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예컨대, 컴퓨터 다루기의 내용에 있어서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자판 다루기를 제대로 익히지 못한다면 컴퓨터 다루기의 다음 단계 학습에 흥미가 적어지고 학습의 속도도 저하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컴퓨터 다루기에서 자판 다루기를 잘 하는 것이야말로 워드프로세서의 작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흥미 있는 다양한 문서를 꾸밀 때에도 자신감이 없을 수 있다. 실과에서 능력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 교육부(1997), 제 7차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대구광역시초등실과교육연구회(1998), 실과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 탐색과 적용방안, 실과교육연구회 운영보고서
▷ 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서울
▷ 전세경(1998), 실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내용과 방법의 이론적 탐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 한국실과교육학회지(1999), 교육대학교 실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연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