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문학 리포트 바이오쇼크의 이야기 표현 방식
- 최초 등록일
- 2011.10.13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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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과 문학이라는 교양 과목에 제출한 리포트로 바이오쇼크라는 게임의 이야기 표현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게임에 대한 분석을 어떻게 해야할지 감히 잡히지 않는 분은 참고 하시면 좋은 자료가 될 것 입니다.
목차
서론
1. 바이오 쇼크의 간략한 스토리 -1P-
2. 바이오 쇼크 게임 소개 -2P-
본론
3. 게임내의 배경, 사물을 통한 이야기 표현 -3P-
4. 무전을 통한 이야기 표현 -4P-
5. 음성 일기를 통한 이야기 표현 -5P-
6. 주인공의 선택이 이야기의 완성에 미치는 영향 -5P-
결론
7. 바이오 쇼크의 이야기 표현 방식 분석 후기 -6P-
본문내용
서론에서는 바이오쇼크의 간략한 스토리를 알아보고, 게임에 대한 소개를 할 것이다. 그 뒤에 본론에서 바이오쇼크라는 게임의 분석을 통해서 게임에서 제작자가 어떠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해 이야기를 표현해내는지 알아보겠다. 첫째는 게임내의 배경, 사물을 통한 이야기 표현 방법, 둘째는 무전을 통한 이야기의 표현 방법, 셋째는 음성 일기를 통한 이야기의 표현 방법, 넷째는 주인공의 선택이 이야기의 완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결론에서는 바이오 쇼크의 이야기 표현 방식 분석 후기를 통해 소감을 간략이 서술하였다.
1. 바이오쇼크 간략한 스토리
바이오쇼크는 소련과 미국의 냉전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정점에 치달은 1950~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한 시대적 배경은 앤드류 라이언이라는 사업가가 바다 한 가운데에 수중 도시인 ‘랩쳐’를 만드는 계기가 된다.
‘앤드류 라이언’은 소련 출신의 미국인 사업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거대한 재벌기업인 ‘라이언 인더스트리’ 소유주이다. 하지만 ‘앤드류 라이언’은 가장 거대한 부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규제와 간섭을 뛰어 넘을 수 없었다.
만인의 평등과 자본의 공평한 분배를 주창하는 소련의 공산주의에도 공감하지 못하고, 겉으로만 자유 시장 경제체제를 표방한 미국의 정부주도의 경제체제에도 공감할 수 없었던 앤드류라이언은 심해에 자신의 이상도시인 ‘랩쳐’를 건설한다. ‘랩쳐’에는 어떠한 법률도, 규제도, 억압도 없다. 예술가들은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마음껏 표현 할 수 있었고, 과학자들은 윤리적 규범에서 벗어나 과학적 연구에 어떠한 규제도 받지 않았다. 이른바 ‘보이지 않는 손’과 ‘위대한 사슬’에 의해서만 돌아가는 사회였다. 앤드류 라이언은 드디어 자신의 이상도시가 건설되었다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