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공예의 대외교섭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1.10.1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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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고미술사학과(고고학과 + 미술사학과)에서 배우는 근대미술사에서 필요한 근대미술의 시대별특징을 물질, 인식, 생산의 근대로 나누어 특징을 정리하였다.
목차
1. 머리말
2. 근대미술의 시대별 특징
1) 물질의 근대
2) 인식의 근대
3) 생산의 근대
3. 맺음말
본문내용
2. 근대 미술의 시대별 특징
1) 물질의 근대
우리나라가 첫 서구문물에 접하게 되었을 때 낯설고 미지의 세계 그 자체인 서양의 물건들에 시각적인 충격에 쌓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새롭게 접하는 것은 모든 국가와 국민들에게 두려움이 먼저 앞서게 되며, 통신이 아예 없던 그 시절엔 문화의 차이에 얼마나 충격을 받았는지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근대의 시작을 물질의 근대라도 명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우리나라사신들이 당시 느꼈던 감정이라든지, 혹은 첫 개화를 시도할 즈음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를 보는 관점 등 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먼저 발표자가 발표한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개방 전후에 첫 대면한 서양의 이미지는 두려움과 회기심이 교차하는 가운데 우리 눈에 목도된 신문물은 짧은 시간에 세상이 급변하고 있음을 실감케 하기에 충분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1881년 4월, 조선시찰단이 서구의 문명을 우리보다 일찍 접한 일본을 찾아가게 되었다. 일본에 도착한 시찰단은 충격도 충격이었지만, 부국강병을 위해 물질의 개화를 생각하기 시작한 이들에게 메이지 정부의 개화배경은 내심 부러움의 대상이었다고 한다. 허나 조사들은 서구문물을 인정하고 긍정적이었으나 그들의 인성에 대한 평가는 모두 인색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아마 우리나라가 일본에 시혜국에서 수혜국으로 바뀌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어지는 부분이다. 이러한 부분은 우리나라가 개화의 실상에 직면한 정서적 혼란의 내면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