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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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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비장전의 소개, 배비장전의 의의, 배비장전의 내적구조, 배비장전의 인물, 배비장전의 풍자성, 배비장전의 양반위선, 배비장전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배비장전의 소개
Ⅲ. 배비장전의 의의
Ⅳ. 배비장전의 내적구조
1. 소멸과 생성의 변증법
2. 갈등의 표출과 화해의 모색
3. 얽힘의 논리와 풀림의 논리
4. 좁힘과 넓힘의 이중성
Ⅴ. 배비장전의 인물
Ⅵ. 배비장전의 풍자성
Ⅶ. 배비장전의 양반위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서사무가 기원설’과 ‘육자배기토리권 기원설’이다.
서사무가 기원설의 근거는, 전통 사회에서 판소리 광대가 단골무와 같은 혈연집단이라는 것, 판소리 광대가 속하여 있는 사회집단의 창우들이 무의식의 연행에 참가하였다는 것, 판소리의 음악과 전라도 무가의 음악이 다같이 육자배기토리가 주축이 된다는 것, 판소리 사설이나 서사무가 사설이 모두 서사 부문에 든다는 것 등이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서사무가가 어떻게 분화해서 판소리가 형성되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명쾌한 대답을 얻지 못하고 있고, 특히 판소리 근원 설화와 전라도 단골무의 서사무가 내용이 일치하지 않다는 점은 판소리 발생의 기원이 전라도 단골무의 서사 무가가 아닌 다른 판소리에 선행 공연 부문일 것이라는 추측을 낳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 육자배기토리권 기원설이다.
만약 판소리 발생에 직접 작용한 공연 부분이 전라도 단골무의 사사무가가 아닌 다른 것이라면, 그것은 판소리에 선행 공연 부문일 것이며, 판소리의 모태로써 구실을 했다면 판소리와 같은 공연적 특성을 전라도 단골무의 서사무가를 포함해서 다른 어떤 공연 부문보다 많이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며, 판소리 발생에 직접적인 작용을 할 수 있는 문화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판소리 발생에 직접적인 작용을 할 수 있는 공연 부문으로 판소리 창조의 주역인 라 이르는 창우 집단에 속하는 광대의 공연 부문을 첫째로 꼽을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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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계 소설, 배비장전, 국제문화관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