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몽유록계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꿈의 모티프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몽유록계 소설 속의 꿈의 모티프
1) 조선 초기 작품에서의 꿈의 모티프
① <남염부주지>속의 꿈의 모티프
② <원생몽유록>속의 꿈의 모티프
2) 꿈의 모티프 계승
① <강도몽유록>속의 꿈의 모티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몽유록은 15세기를 기점으로 전대의 문학 양식인 전기와 우언을 소설적 편폭으로 발전시키면서 우리 문학사에 부각된 후, 16~17세기의 정치 · 사회상을 뚜렷이 반영, 활발히 창작된 작품군이다. 김정녀, 『조선후기 몽유록의 구도와 전개』, 서울: 보고사, 2005, 32쪽.
또한 몽유록은 꿈을 모티프로 갖는다. 이와 같이 꿈을 모티프로 하는 서사양식을 몽유양식으로 지칭한다면, 몽자류 소설인 《구운몽》과 <조신전>, <남염부주지>와 같은 전기소설들을 몽유록계 작품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조동일 외6인 공저, 『한국문학강의』, 서울: 길벗, 1994, 145쪽.
꿈의 모티프는 몽유록계 소설뿐만 아니라 다른 서사갈래에서도 나타나는데, 이는 꿈의 모티프 사용이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몽유양식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 작품 속에서의 꿈의 모티프가 어떠한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Ⅱ. 몽유록계 소설 속의 꿈의 모티프
꿈은 인간의 수면 중에 일어나는 정신작용이며, 자발적이고 비수의적(非隨意)인 성질을 갖는다. 옛 사람들은 꿈을 세 가지의 관념으로 인식하였다. 이 세 가지 관념에는 ①신의 고지(告知)로 보는 관념, ②개인의 원망표출로 보는 관념, ③영혼유람으로 보는 관념 등이 있다. 유종국, 『夢遊錄小說硏究』, 서울: 아세아문화사, 1987, 32~33쪽.
꿈은 이러한 관념들로 표현되는데 그중 신의 고지로 보는 관념은 다른 두 관념에 비해서 고대 설화와 소설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후의 몽유록계 소설에서 꿈의 모티프는 어떠한 관념을 가지고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조선 초기 작품에서의 꿈의 모티프
조선 초기에 꿈의 모티프를 사용한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수록된 <남염부주지>와 임제의 <원생몽유록>등이 있다. 이 두 작품을 통해 꿈의 모티프가 조선 초기에는 어떤 형식·관념을 가지며 꿈 모티프를 사용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얻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참고 자료
김미령, 『몽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환상성 연구』, 광주: 문학들, 2010.
김정녀, 『조선후기 몽유록의 구도와 전개』, 서울: 보고사, 2005.
유종국, 『夢遊錄小說硏究』, 서울: 아세아문화사, 1987,
조동일 외6인 공저, 『한국문학강의』, 서울: 길벗, 1994.
김윤옥, 「고전 서사문학의 ‘꿈’ 모티프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