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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3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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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로키의 정의, 크로키의 필요성, 크로키의 기법, 크로키의 지도요소, 크로키의 방법,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크로키의 지도교사 역할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크로키의 정의
Ⅲ. 크로키의 필요성
Ⅳ. 크로키의 기법
1. 역순법(逆順法)
2. 일획선묘법(一劃線描法)
Ⅴ. 크로키의 지도요소
1. 선
2. 동세
3. 균형
1) 절도있게 규칙적으로 많이 그어보기
2) 형을 잘 관찰하여 정확히 그리는 태도 기르기
Ⅵ. 크로키의 방법
Ⅶ.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1. 고학년 어린이의 관찰 지도
2. 고학년 관찰 표현 지도
3. 인물 표현 지도
Ⅷ. 크로키의 지도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임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 미술 교육의 동향은 크게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과 학문중심 미술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표현 기능 중심에 반발하여 형성된 것이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자유로운 자기 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계발과 표현과정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아동을 개방된 유기체로 보는 경향으로, 미술에서 아동의 재능은 특별한 지도 없이 성장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교수법은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는 학습을 강조하였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아동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중시하여 어른들의 간섭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 미술을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는 도구로 보았으며, 표현결과보다는 표현과정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종전의 결과에 치중한 교육에서 과정을 중시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의 인지적인 면을 도외시하고 다양한 재료들만을 접하는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표현이라는 유희에 그치는 면이 있다. 특히 교사의 역할이 모호하여, 아동의 미술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소홀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이러한 한계들은 교육활동으로서의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의 도래를 가져왔다.
참고 자료
◉ 광주광역시서부교육청. 남다른 생각 일으키기, 1996
◉ 심상철 저, 미술재료와 표현, 미진사, 2000
◉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서울, 1989
◉ 이수경·이주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5
◉ 차동채·김춘일,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미진사,1998
◉ Edward Lucie·Smith, 김춘일 역, 현대미술의 흐름, 서울 미진신서,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