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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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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로키의 개념, 크로키의 특성, 크로키의 목적, 크로키의 용구,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크로키의 지도과정, 크로키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크로키의 개념
Ⅲ. 크로키의 특성
Ⅳ. 크로키의 목적
Ⅴ. 크로키의 용구
1. 크레용
2. 크레파스
3. 연필
4. 파스텔
5. 색연필
6. 목탄
7. 콘테
8. 사인펜
9. 붓
10. 나무젓가락
11. 볼펜
Ⅵ.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1. 고학년 어린이의 관찰 지도
2. 고학년 관찰 표현 지도
3. 인물 표현 지도
Ⅶ. 크로키의 지도과정
1. 크로키를 위한 준비 과정
1) 용구
2) 여러 가지 선 긋는 요령
3) 크로키 시간 약속
4) 그릴 대상의 위치 정하기
2. 크로키를 위한 약속
3. 크로키하기
Ⅷ. 크로키의 지도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외곽선 스케치는 대상물의 조형적 표현과 공간 사이를 구분하는 선으로 정교하게 드로잉하는 것이다. 선의 다양한 굵기는 대상을 분별할 수 있게 해 주며 선의 강도 변화로 빛과 그림자의 명암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같은 각도의 선을 같은 방향으로 여러 번 긋거나 선들을 부분적으로 집중시키는 방식은 대상의 실재감보다는 회화적 표현의 효과를 더해준다. 짧은 곡선으로 이루어진 드로잉은 16세기 이탈리아 화가 자코모 틴토레토의 작품에서 보이듯이 회화적색채적 요소들을 두드러지게 하는 부드러운 구성을 이룬다. 19세기 점묘화가인 조르주 쇠라의 드로잉에서는 선이 점으로 분해되어 나타난다. 다양한 선의 특성들을 조합함으로써 고유한 개성적 표현을 얻을 수 있다. 심한 예각으로 강하게 내리그은 선들은 극적이고 표현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징은 피렌체의 회화와 독일 표현주의 양식에서 두드러지며 렘브란트와 반 고흐의 드로잉에서도 잘 나타난다. 반면 우아하고 서정적인 특성을 지닌 부드러운 선은 초기 르네상스, 특히 이탈리아 움브리아 지방의 작품들과 라파엘로의 초기 스케치, 대개 종교적 주제를 다룬 19세기 낭만주의 경향의 나자렛파의 작품들, 아르 누보의 양식 그리고 앵그르의 작품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한편 선을 그을 때 크레용과 같은 재료를 사용해 한 가지 톤의 독특한 효과를 낼 수도 있고, 마른 상태나 젖은 상태에서 문질러 다양한 명암의 변화를 낼 수도 있다. 그러나 평면작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붓질이다. 붓의 장점은 선의 굵기와 톤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며, 색채의 톤과 순도를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다. 같은 톤을 반복하여 적용하면 공간과 실재감을 나타낼 수도 있다. 붓으로는 공간과 대상을 묘사할 수도 있으며, 선 자체의 독자적인 특성으로 비구상적인 드로잉을 할 수도 있다. 단색 드로잉은 색분필, 드로잉 잉크, 수채용 물감과 같이 다양한 채색 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독특한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료들은 드로잉의 기법을 풍부하게 해 줄 뿐 그 자체로 드로잉의 기본영역을 확대시키지는 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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