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자연주의 작가 헤르만 주더만, 자연주의 작가 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 자연주의 작가 김동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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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자연주의 작가 헤르만 주더만, 자연주의 작가 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 자연주의 작가 김동인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1. 해뜨기 전 Vorsonnenaufgang, 1889
2. 직조공 Die Weber, 1892
3. 한넬레의 승천 Hanneles Himmelfahrt, 1893
Ⅲ. 자연주의 작가 헤르만 주더만
Ⅳ. 자연주의 작가 시어도어 드라이저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1) Sister Carrie(1900)
2) Jennie Gerhardt(1911)
3) An American Tragedy(1925)
Ⅴ.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1) Maggie: A Girl of Street(1893)
2) Red Badge of Courage : An Episode of the American(1895)
3) The Open Boat(1898)
Ⅵ.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
Ⅶ. 자연주의 작가 김동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 양식으로서의 자연주의라는 개념은 “물질적 현실”을 가능한 한 완벽하게 모사하는 사실주의적 문체의 극단적 현상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나타났던 자연주의는 단순히 사실주의적 양식에 새로운 소재를 적용한 형식이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사실”을 매우 한정된 “현실”의 영역에 국한시키면서 일어났던 전 유럽적 운동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에서 자연주의는 자연과학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 했으며 개념적인 측면에서도 그 시기가 다할 때까지도 어떤 통일성을 지닌 것으로 정착되지 못하였다. 그 한 예를 우리는 1890년 10월 9일자 「Hamburger Fremdenblatt」 신문에서 불트하우프트의 강연 「자연주의와 예술」을 보도한 내용에서 볼 수 있었다. 즉 강연의 기고자와 강연자 불트하우프트는 자연주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았으나 불트하우프트가 『게젤샤프트』 잡지를 자연주의 잡지로 보았던 반면, 기고자는 그 잡지를 사실주의 잡지로 보고 있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일의 문학적 전통에서 자연주의가 예술적으로 가치가 없는 양식으로 파악되고 있었다는 점, 둘째 1880년대 소위 젊은 자연주의자들이 그들의 운동을 문학적으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하나의 혁명으로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 문학의 전통에서 유리되어 존재하길 원치 않았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예술과 삶이라는 두 요소는 취사 선택의 대상이 아니라 종합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 김봉군·이상우·이정숙, 문학 개론, 개문사, 1986
◇ 김현, 철로지기 틸을 통해 본 자연주의 문학
◇ 박인기,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 출판부, 1996
◇ 송미숙, 보들레르와 상징주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집, 1990
◇ 조창섭, 독일 사실주의 연구, 독어교육 제 13권, 서울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1995
◇ 조창섭 저,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자연주의 생성배경에 대한 연구, 독어교육 제 15권, 서울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