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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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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의 문학예술, 남북한의 문학예술, 북한의 문학예술, 유럽과 아메리카의 문학예술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러시아의 문학예술
Ⅲ. 남북한의 문학예술
Ⅳ. 북한의 문학예술
Ⅴ. 유럽과 아메리카의 문학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과 산업의 소통도 이 정보혁명의 발전에 따라 그 발걸음을 함께 옮겨왔다. 일찍이 시와 노래가 분리되지 않았던 초기 정보혁명의 시절에 시는 종교의 기능을 대신하였고, 시인은 왕처럼 군림하였다.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제국으로 칭송되는 로마는 새로운 국가나 도시를 정복했을 때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길‘을 만들고, 그 길옆에 커다란 ‘원형극장‘을 세웠다. 로마는 이 길과 원형극장을 통해 제국의 시민들을 통치해 나갔다. 로마는 이 원형극장을 통해 ‘말’을 전달하였다. 쉽게 말해 원형극장은 오늘의 TV나 신문 같은 것이었다. 이 원형극장 짓기 위해 건축과 미술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시인들은 이 무대를 통해 운문으로 가득 찬 연극과 시와 노래를 전달하였다. 예술과 산업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할 수밖에 없었다.
문학만을 떼어놓고 생각해 볼 때, 인쇄술의 등장은 예술과 산업의 단절을 가져왔다. 굳이 다른 매체 혹은 분야와의 협력이 없이 문학은 스스로 독립할 수 있었다. 노래로 불리어지지 않고, 연극으로 공연되지 않아도 활자매체인 책을 통해 충분히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크게 보아 문학은 아직도 활자매체의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시와 산업, 또는 소설과 산업의 소통은 거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 김정식·오양열(2001), 북한 문화예술정책의 변천과 그 지향성, 한국행정사학회
○ 김남연·김이섭 저(2004), 현대유럽의 사회와 문화, 한국학술정보(주)
○ 권영민(1990),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예정책, 을유문화사
○ 올리버·툴랜드, 배기동·유종현, 아프리카 : 500만년의 역사와 문화
○ 이은순, 미하일 노쏘프 공편(1991), 소련, 경남대학교극동문제 연구소
○ A. 하우저, 염무응·반성완 역(1993),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근세편, 서울 : 창작과 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