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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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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문학의 특성,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고전주의 문학의 이행과정,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 문학의 특성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Ⅲ.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1. 프랑스의 고전주의
2. 영국의 고전주의
3. 독일의 고전주의
Ⅳ.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Ⅴ. 고전주의 문학의 이행과정
1. 르네상스에서 고전주의로의 이행 : 레니에로 대표되는 20년간의 과도기
2. 고전주의 문화 준비기 : 루이 13세 시대
1) Préciosité
2) 바로크 : Préciosité & Burlesque
Ⅵ.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1. 탄생배경
2.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 고전주의 문학과 예술이 초기동독에서 이상적인 미학모델이자 문화이데올로기로 정착될 수 있었던 것은 히틀러와 파시즘의 망령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유산이라고 간주되었기 때문이었다. 즉 진보적이고 휴머니즘적인 독일 고전주의 예술시대의 문학은 루카치의 표현대로 ‘위대한 정신적, 문화적, 예술적 혁명’으로 여겨졌다. 더욱이 사회주의 정권 초기에 봉착해야 했던 여러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정책당국자들의 입장에서 고전주의 문화유산은 민중의 의식개혁과 결속력을 담보할 수 있는 더 할 나위없는 이론적 젖줄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독 지배층이 시종일관 사회주의와 시민계급 문화유산의 조화와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를 강조한 것은 바로 이런 기본인식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러나 편향에 가까운 고전주의에 대한 이런 집착은 문학전통을 받아들여야 할 것과 받아들여선 안 될 것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으로 빠지게 하여 전반적으로 문학사의 전통과의 단절을 낳았다. 즉 문학사에서 특정시대의 문학사조의 수용에만 한정했고 동독문학을 다양한 시대흐름과 조류로부터 차단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문화정책의 지침이나 고정된 틀에서 벗어났다고 판단된 예술양식에 대해 형식주의, 데카당, 패배주의라고 비난하며 금기시했던 많은 예가 바로 그것이다.
아울러 동독 문화정책은 처음부터 파시즘적 죄악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 등 냉엄한 역사인식의 부재에 기반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비극적 역사의 ‘주체’였으며 파시즘의 토양을 제공했던 동독 주민의 내면적 파시즘의 요인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수용 : 고전주의 문학이론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편 : 10문학교육의 탐구, 국학자료원, 1996
문희경 : 고전 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박찬기편 : 괴테와 독일 고전주의,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8
이환 :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 서울 : 민음사, 1993
장덕순 :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박이정, 1995
Henri Peyre, 박무호 역 :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