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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19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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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특징,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배경,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회화,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 낭만주의(낭만파) 미술과 사실주의,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특징
Ⅲ.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배경
Ⅳ.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회화
Ⅴ.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
Ⅵ. 낭만주의(낭만파) 미술과 사실주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특징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시킨다. 이리하여 오로지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려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프랑스의 작가와 작품은 체질적으로 조형적인 데 비하여, 독일의 낭만파들은 극히 관념적이며 문학과 방식을 같이 하여, 낭만적 심정이나 정취를 담은 풍경화에 인간과 자연과의 친화력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국민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는 나자레파의 오베르베크, G.샤도 등을 비롯하여 리히터, 슈빈트 등과 초상화가 룬게 등을 들 수 있다. 영국에서는 블레이크, 컨스타블, 터너 등이 신비적인 자연을 표현하였고, 프랑스에서는 그로, 제리코를 거쳐서, 들라크루아에 이르러 낭만파회화를 대성시켰다고 할 수 있다. 들라크루아는 자유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와 극적인 주제와 구도를 가지고 신고전주의와 대결해 마침내 낭만주의를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강세현 저 : 르네상스에서 20세기 미술까지- 한눈에 반한 서양미술관, 거인
데이비드 블레이니, 강주헌 역(2004) : 낭만주의, 한길아트, 서울
로웬필드(1995)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이종윤(1979) : 사실성과 사실주의에 관한 고찰,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전성수·최윤재·김정선 공저(1997) :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예경,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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