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처용가에 대한 무속학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2.10.10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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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문과 해석
2. 배경설화
3. 작품의 이해
4. 깊이보기
-무속학적 측면에서
1)내용
2)성격
① 목적성의 노래
② 무당(샤먼)의 노래
③ 전승과 변화
3)형식
4)전승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처용가를 무속적 축면에서 보는 견해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로는, <<김열규--일종의 신성전설로서 처용은 역신을 구축하는 기능을 가진 의무주술사로, 그에 따른 설화(전승)는 주술사의 내력과 행위를 기술한 전설로, 처용가는 感染법칙의 주술원리가 담긴 소극적 명령을 담은 주가로 봄, 김동욱--처용은 용신의 사제자로서 무당이며 처의 간통은 異客寬待와 결부된 악신을 和樂하게 보내려는 後餞풀이로 풀이로 볼 수 있고, 처용설화는 무조인 처용의 본풀이 곧 巫祖전설이라 추정함, 서대석--처용은 용과 인간의 양면성을 지니면서 동해용신을 주신으로 모시는 강신무이며 역신은 역병을 주는 귀신, 그의 간통은 처용처가 역신에 걸린 상태를, 처용의 가무는 역신구축의 주력행사 곧 무당의 치병굿이며, 처용설화는 처용의 가정수호신으로 정립되기까지의 과정을 기술한 무속설화, 처용가는 서사무가 중에 삽입된 주술의 기능을 가진 단편무가로 보는 정리할 수 있다.>>등을 들 수 있는데,
처용을 무당으로 보는 이 견해는, 남겨진 기록을 충실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겠지만, 만약 그 모든 것들이 설화적 장치라면 그의 춤이나 동해용을 모시던 무당으로 본다는 것은 무리이며, 처용가 자체내에 직접적인 무가적 내용은 담고 있지 않다는 데에서 한계를 가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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