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음악감상 분류][음악감상 요소][정서함양][음악구성][음악감상 지도방법]음악감상의 분류, 음악감상의 중요성, 음악감상의 요소, 음악감상과 정서함양, 음악감상과 음악구성, 음악감상의 지도방법과 제언
- 최초 등록일
- 2011.08.29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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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감상의 분류, 음악감상의 중요성, 음악감상의 요소, 음악감상과 정서함양, 음악감상과 음악구성, 음악감상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분류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의 중요성
Ⅳ. 음악감상의 요소
Ⅴ. 음악감상과 정서함양
Ⅵ. 음악감상과 음악구성
1. 인적구성(음악감상에 필요한 인적 요소)
1) 작곡가
2) 연주가
3) 감상자
2. 기계적 요소
1) 매체(media)
2) 출판
3) 전달
Ⅶ. 음악감상의 지도방법
1. 음향 현상에 대해 예민한 청감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음악 감상은 통합된 음악 경험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음악 감상에서는 음악의 진행을 예상하고 작품의 질을 비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4. 악보를 읽으면서 감상하도록 지도한다
5. 악곡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사실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감상(Appreciation)이란 예술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형식이나 내용을 즐기고 이해하며 작품을 평가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정세문은 음악감상은 어떤 과정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 지금까지 얻어 온 감상의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해서 주관적으로 자유롭게 듣는 것을 말하는데 음악감상 지도란 그와는 달리 신체 및 정신적 연령, 기초적인 능력에 따라 쉬운 것부터 차차 어려운 것으로 계통적인 음악감상의 방법을 하나씩 마련해 나가야 하는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즉 음악감상 지도에는 객관적인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음악의 음은 순간적으로 소리 내고 사라져 버리는 특이한 물리적 현상이기는 하나, 감상자는 음악을 장시간 계속해서 들은 뒤 나름대로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사라져 버린 물리적인 음이 사람의 마음속에 정신적인 이미지(Image)로 남게 되고 이것이 연결되어 하나의 뜻을 이루기 때문이다. 이것을 음악에서는 기분이라든지 정취라는 말로 흔히 표현하며 감상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감상이란 어떠한 형태로서는 나타낼 수 없는 것이지만, 이것이 인간의 마음속에서 자기 자신의 내용으로 새롭게 창조되는 과정과 체험에서 교육적인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며, 그 결과가 심성 의식의 환기나 판단력의 도야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교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직접 목적이 될 수는 없는 것으로 음악감상 교육에 있어서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 하는 그 방법의 문제가 무엇보다도 중요시되어야 한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에서 바람직한 음악을 선정해서 반드시 체험을 통한 학습 방법으로 활동하도록 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풍부한 정서를 길러주자”는 지도목표를 제시하며 감상능력이 없는 표현능력은 기를 수 없다고 그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음악감상이란 음악성을 불러일으키는 음악교육의 절대적인 중핵으로 음악적 성장에 이르는 기초적 활력소의 역할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음악감상 지도는 첫째로 악곡의 독자적인 아름다움을 전체적으로 감득하게 하고, 둘째로 악곡분석을 통하여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 감지하게 하며, 셋째로는 제요소들이 전체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결합되고 통일되어 그 사명을 다하고 있는지를 감득하는 등 객관, 분석, 통일의 과정을 통하여 악곡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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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1996), 감상 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회 15집
양일용(1989), 음악감상의 새로운 접근, 서울 : 태림출판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음악분과 현장연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