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현재 대중가요 표현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07.3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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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 세 작품 청조가, 헌화가, 송랑가를 현대 가요와 비교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헌화가
1. <헌화가>의 배경
2. 향가 <헌화가>
3. <헌화가>와 가요 비교
Ⅲ. 송랑가
Ⅳ. 청조가
1. <청조가>의 배경
2. <청조가>에 나온 부정적 표현
3. 현대가요와의 비교
Ⅴ. 고대의 사랑의식의 현대적 변모
Ⅵ.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 민족의 얼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그 민족이 걸어온 자취를 더듬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자취를 선택하느냐에 이르러서는 좀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민족의 역사로써 파악할 것인가? 아니면 문학 작품이나 그림, 음악 등 문화컨텐츠로써 파악할 것인가? 이러한 난제에도 불구하고 어떤 것을 통해서든지 민족의 정수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떠한 민족의 현재 모습은 민족이 과거에 행한 모든 행적이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덧붙여 과거의 행적을 현재의 모습과 비교한다면 더욱 큰 의미를 지닐 것이다. 공통점이 나오든 차이점이 나오든 간에,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하고 변모양상을 추적하며 원인을 분석·고찰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위의 전제들을 토대로 하여 고전시가작품 중에서도 특히 향가와 현대 대중가요를 비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향가의 경우 그 발생 시기나 원인, 개개 작품의 해석 등에서 많은 이견이 존재하고 있으나 우리말을 표시하는 향찰로 쓰인 최초의 노래라는 점에서 현대 대중가요와의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한 최고(最古)의 노래라는 데 그 의의를 두었다. 그리고 본고에서 칭하는 현대 대중가요는 세간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미의 대중가요를 지칭하며, 정확하게 ‘감각적인 대중성과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각 시대, 각 민중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민중의 관심과 호기심을 선명하게, 또한 표면적으로 받아들인 테마음악적인 요소에 그 시대에 모든 면이 뚜렷하게 나타난 음악’으로 정의됨을 밝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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