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가정제도
- 최초 등록일
- 2011.07.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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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가정관의 연관성을 각 종교별로 나눠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유교와 가정
2. 불교와 가정
3. 유대, 기독교와 가정
4. 종교와 가정과 인간성의 회복
* 느낀점
본문내용
1. 유교와 가정
공자의 오행은 부자, 장유, 부부, 형제, 군신 관계를 총망라한 것으로서 중국 사회생활의 종사와 횡사 구실을 한다. 사회와 가정의 건강과 질서를 위해서 이 다섯 관계가 올바로 준수되어야 했다. 공자는 가정이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라고 생각했으며 인간이 짐승과 다른 것은 바로 이런 것이라고 보았다. 또 연장자에 대한 존경을 중시하였다.
공자가 그 강조점을 하늘에서 땅으로 옮겼다는 것 그러나 하늘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하늘에서 땅으로 관심을 돌리게 한 공자의 입장이 조상숭배에서 효로 그 초점을 옮겼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저승의 세계보다 이승의 세계에 더 깊은 관심을 가졌고 부모나 선생들의 훈계를 통하여, 그리고 자신이 마음을 먹는다면 인간으로서 덕이 높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교적 가정 분위기를 존중히 여기는 사람들에 의해서 우리 가정 속에 깊숙이 뿌리박은 예의범절과 효도관 등을 여전히 고수하면서 그 자체를 행복의 근원으로 믿기도 했다.
2. 불교와 가정
상인이나 농부나, 일반 남녀가 지켜야 할 도덕을 정리한 것 같은 계율이 있고, 승가 내의 생활을 중심으로 한의 위반에 대한 특수한 벌을 마련하고 있다.
불타는 동, 서, 남, 북, 상, 하의 6극을 섬기는 한 젊은이를 보고 “부모와 처자, 스승과 붕우, 그리고 각 사람들에게 바른 행위로 섬기는 것이 가장 훌륭한 길임”을 보여 주었다고 한다. 유재신 교수는 다른 표현으로 “부모는 동방이요, 스승은 남방이요, 아내와 어린이는 서방이요, 친구와 동료들은 북방이요, 하인과 일꾼은 하방이요, 종교적 스승과 브라만은 상방이다.” 라고 말했다.
원시 불교에 있어서 이혼은 아직 어떠한 증서가 없이도 허락되었다. 아내는 결혼 후에 그녀 자신이 이름을 여전히 가지고 있고, 지참금이든 상속 받은 것이든 그녀의 모든 재산은 전적으로 그녀가 관장하게 된다. 부부 관계에 의해서 획득되는 재산은 그들 공동소유가 된다. 결혼은 일부일처주의이며 여인들은 베일을 벗었고, 직장과 계약을 맺으며 행위들을 소개하고, 사회적 관계에 연합하고 친척이 편안하게 생각되는 대로 자유를 가질 수 있었다. 이따금 사원에서 요구하는 일에 응하는 일 외에 여성들의 지위가 인정되었다. 그들은 현 한국적 현실에서 종교와 전혀 관계없이 사는 일반 여성들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