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성질(파동 기하학)
- 최초 등록일
- 2011.07.2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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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의 합성, 프리즘, 반사, 스넬의 법칙, 전반사, 굴절실험값들과 그에 따른 해석만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측정값
2. 실험결과
3. 질문 및 토의
4. 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1. 측정값
실험1 - 색의 합성
합성된 색
결과
Red+Blue+Green
밝은 노랑
Red+Blue
자주색
Red+Green
노란색
Blue+Green
형광녹색
실험2 - 프리즘
굴절이 빨강에서 보라 순으로 크게 되었다.
실험3 - 반사(평면과 곡면 거울)
입사각 24.3°, 반사각26.2°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각도를 재기 위해 삼각비를 이용하였다.)
오목거울 초점거리=6.1cm
실험4 - 스넬의 법칙(공기의 굴절률은 1로 가정하였다)
입사각(°)
굴절각(°)
굴절률
33.7
20.5
1.584331
42.4
25.6
1.560575
25.4
14.7
1.690332
평균
1.611746
표준편차
0.069086
실험5 - 완전 반사
임계각=79°/2=34.5°
실험 6 - 굴절(오목, 볼록 렌즈)
오목렌즈 초점거리=9.3cm
볼록렌즈 초점거리=13.4cm
2. 실험결과
실험1에서의 색깔은 색깔이름을 알기가 힘들었고, 또한 렌즈를 이용해서 색을 합성했으므로, 초점을 스크린에 맞추기가 생각보다 힘들었다. 첫 번째 실험의 측정값에서 빨강, 초록, 파랑을 합성시켰더니, 원래의 광원 색깔과 비슷했다. 두 번째 실험의 측정값은 빨강부터 보라 순으로, 많이 꺾여서 진행하였으므로, 그 순서대로 굴절률이 크게 나왔다. 빛의 분산 이 결과를 통해 광원은 여러 파장들의 빛들이 모였음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1도 차이로 굴절률의 오차가 크게 나오는 것을 발견하고, 삼각비로 다시 계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길이가 정확하게 재지 못하면, 큰 차이가 났다. 이를 위해서는 연장선을 그었으면, 더 정확한 각도를 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한편, 오목렌즈와 볼록렌즈의 초점거리는 각각 달랐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