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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식문화사 -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관모와 머리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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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7.13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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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류학과 한국복식문화사 과목에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관모와 머리모양입니다.
인터넷 자료가 아닌 서적자료 다 참고했고, 참고문헌 다 첨부했습니다.

<남자 발양(髮樣) 및 관모(冠帽)>
1. 발양
① 고계 ② 피발 ③ 민둥머리(스님머리)
2. 관모
① 건 ․ 책 ② 절풍모 ③ 조우관 ④ 입(립) ⑤ 나관

<여자 발양(髮樣) 및 두식 ․ 관모(冠帽)>
1. 발양
① 얹는 머리 ② 쪽진 머리 ③ 채머리 ④ 고계 ⑤ 쌍계 ⑥ 푼기명머리 ⑦ 묶은 중발머리
2. 두식 ․ 관모
① 가체 ② 건귁 ③ 절풍모

목차

<남자 발양(髮樣) 및 관모(冠帽)>
1. 발양
① 고계 ② 피발 ③ 민둥머리(스님머리)
2. 관모
① 건 ․ 책 ② 절풍모 ③ 조우관 ④ 입(립) ⑤ 나관

<여자 발양(髮樣) 및 두식 ․ 관모(冠帽)>
1. 발양
① 얹는 머리 ② 쪽진 머리 ③ 채머리 ④ 고계 ⑤ 쌍계 ⑥ 푼기명머리 ⑦ 묶은 중발머리
2. 두식 ․ 관모
① 가체 ② 건귁 ③ 절풍모

본문내용

남자 발양(髮樣) 및 관모(冠帽)
고구려 고분벽화를 보면 남자는 대부분 관모를 착용해 머리모양을 알기 어렵다. 따라서 머리모양보다는 관모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겠다.
1. 발양
① 고계
머리를 두정에 모아 방망이처럼 결발한 것이다. 결발 후 대(帶)로 묶어 주어 장식하기도 하였다.
② 피발
통구 사신총의 선인들은 자연 그대로 풀어 내린 머리를 하였다.
③ 민둥머리(스님머리)
쌍영총 벽화에 등장한 스님이 머리를 짧게 깎아 민둥머리를 한 것을 볼 수 있다.
2. 관모
관모는 복식의 일부분으로서 시대에 따라 변화하여 왔으며 복식 중에서도 가장 변천이 많고 복잡하였다. 두식의 발전단계는 건(巾)→모(帽)→관(冠)으로 진행되는데 건은 실용적인 의미에서 출발하여 장식적 요소가 가미되어 모로 발전하고 여기에 다시 사회적인 요소가 첨부되어 의례 ․ 계급 ․ 상징 등을 표시하는 관으로 발전하였다. 우리나라 고대 관모의 원시형태는 건으로 생각된다. 이것은 원래 머리가 흘러 내려오는 것을 감싸는 것이었는데 고구려 고분벽화 부녀상에서 보는 건귁과도 유사한 것으로 이것이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 되고도 소박한 두식이었다.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우리나라 고식 관모는 종류도 많고 그 형태 역시 매우 다양하다. 이들 다종다양한 관모 중 몇 가지만 살펴보겠다.
① 건 ․ 책
건은 원래 상투머리가 흘러 내려오는 것을 감싸는 것으로 간편하고 활동에 편리한 머리 쓰개의 하나였다. 신분에 관계없이 모두 썼으나 주로 서민층이 사용하였다.
책은 수건을 머리에 질끈 매는 형태에서 생겨난 듯한데 우리고유의 관모라기보다는 중국에서 들여온 관모로 보인다.

참고 자료

․ 김문자 ․ 유희경 (2004), 「한국 복식 문화사」, 교문사
․ 김영숙 ․ 김명숙 (1998), 「한국복식사」, 청주대학교출판부
․ 백영자 (2006), 「한국복식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백영자 ․ 최해율 (2004), 「한국 복식의 역사」, 경춘사
․ 이은창 (2000), 「한국 복식의 역사(고대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임명미 (1996), 「한국의 복식문화(Ⅰ)」, p.36, 경춘사
․ 조정희 (1988), 「韓服」, 형설출판사박선희 (2002), 「한국 고대 복식」, 지식산업사

․ 네이버 백과사전 - 삼국시대의 관모 http://100.naver.com/100.nhn?docid=723949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realfactory/20024527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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