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사리장엄구
- 최초 등록일
- 2011.07.07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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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리 장엄구의 개념과 불국사 사리장엄구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사리장엄구
- 사리의 개념 및 의미
- 신앙의 전파 과정
- 사리장엄구의 개념
2. 고대~통일신라 사리장엄구
- 고대의 불사리 장엄
- 통일신라 사리장엄구
3. 불국사 삼층석탑 사리장엄구의 해체
- 불국사 삼층석탑사리장엄구의 구체성
- 은제 난형 사리기의 정체성
4. 마무리
본문내용
1. 사리장엄구
- 사리의 개념 및 의미
사리는 산스크리트어 sarira의 음역이다. 사리 외에 설리라(設利羅) 또는 실리라(室利羅)라고도 쓰며 유신(遺身), 영골(靈骨)이라고도 번역한다. 원래 몸이나 뼈, 신체 등을 의미하였으나 점차 죽은 후의 유골을 일컫는 용어로 변화 하였다.
또한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眞身舍利) 의미로 사용되다가 석가모니 부처님 뿐아니라 고승의 유골, 시신 등을 통틀어 일컫게 되었다.
- 신앙의 전파 과정
ⓐ 석가모니 부처님이 쿠시나가라 교외의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
ⓑ 사리공양법에 대해 묻자 장례의식 거행 후 남은 사리를 모아 탑을 세우기를 명함
ⓒ 석가모니의 입멸 후 주변 부족이 사리를 얻고자 분란이 나타나 사리를 팔분하여 탑을 세웠다. 이로써 사리신앙은 통례적이었으며 사리 봉안의 조탑 행위가 널리 퍼짐이 확인
ⓓ 이후에 마우리아 시대의 아쇼카 왕이 근본팔탑 중 일곱 개 탑ㅇ서 사리를 꺼내어전국 각지로 흩음으로써 팔만사천탑 건립
ⓔ 인도에서 시작된 사리신앙이 간다라와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전래
ⓕ 기록을 통해 불교 전래 동시에 불사리 신앙이 중국에 들어왔음을 확인
ⓖ 수 당대에 이르러 불사리 신앙의 유행은 최고조로 달함
ⓗ 한반도, 삼국유사 제4권의 진흥왕조에 따르면 불사리 언급 확인
ⓘ <전후소장사리조> 정관 17년(643) 지장법사가 가지고 온 불사리 안치 기록. 늦어도 신라시대 부터는 불사리 신앙이 본격적으로 받아들여졌으며 성행했을 것이다. 물론 앞선 고구려와 백제에도 직접적인 전래 기록은 없으나 불교의 유행과 더불어 이루어졌으리라 짐작된다.
참고 자료
한국미술사, 문예출판사, 2008
불국사 석가탑 유물, 3, 사리기.공양품, 국립중앙박물관, 2009, 2010
불국사 삼층석탑 묵서지편, 불교문화재연구소, 2009
한국의 사리장엄, 한길아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