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동향,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과 보급체제 확립,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외국사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11.06.29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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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동향,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과 보급체제 확립,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사례,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발전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
Ⅲ.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동향
1. 국내외 교육용 컨텐츠 산업의 발전 추세
1) 세계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66%의 성장률 전망
2) 국내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48%의 성장률 전망
2. 교육용 컨텐츠 시장의 확대
3. 비전문적인 정보통신업체 위주의 교육용 컨텐츠 개발
4. 교육용 컨텐츠의 저급성과 홍보 부족
Ⅳ.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
Ⅴ.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보급체제 확립
Ⅵ.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Ⅶ.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 사례
Ⅷ.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장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다양한 학습 내용과 교수 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많은 컨텐츠가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이처럼 현장 학교의 교사가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를 많이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표준화된 교육용 저작도구(Authoring Tool)가 개발되어 전국의 교사들에게 보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저작도구는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하여 원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도구로서, 일반적으로 쉬운 사용 방법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빠르고 쉽게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용 컨텐츠 개발의 인력 양성을 강화하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즉,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장차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재원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직 교원의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을 연수 등을 통해 강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현장 학교 교원들의 자생적인 동호회 모임을 활성화하여 적극적인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을 유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연수 및 예산 등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인력 양성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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