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1.06.2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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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의 8가지 관점 중에서 현상학에 관한 내용이다.
목차
1. 현상학의 등장배경과 기본입장
2. 현상학의 이념
3. 현상학의 학문적 특성
4. 현상학적 방법
5. 현상학적 패러다임이 교육에 끼친 영향
6. 현상학적 접근의 문제점
본문내용
1. 현상학의 등장배경과 기본입장
현상학이라는 말이 철학적으로 본격적인 의미에서 사용된 것은 후설(E. Husserl)로 부터라고 볼 수 있다. 현상학은 객관적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된 하나의 철학적 방법론으로 과학과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모든 사상(事象)을 수량화 내지는 물상화(物象化)하려는 실험주의적 태도에 대한 비판과 함께 인간의 내면적 이해에 바탕을 둘 것을 강조하였다. 즉 현상학은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현상과 경험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가 일상세계와 관련하여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고 해석하려는 접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의 경험은 우리가 신체적인 경험이 아니라, 의식의 경험이다. 현상학은 “사물들 그 자체로 돌아가라”라고 하는 구호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우리의 의식에 주어진 경험을 아무 전제 없이 인식하려는데 그 특징이 있다.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이다. 과거의 철학이란 사변론적, 관념론적 철학 혹은 실증주의 철학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들 근대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거나, 자연과학적인 개관, 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적이어서, 결과적으로는 인간이나 세계의 본연에 대해 알아낸 진리보다는 잃어버린 진리가 더 많다는 그런 철학이다.
2. 현상학의 이념
후설 현상학의 본래적 목표는 모든 학문의 기초 정립이라는 이념에 있었다. 이러한 이념은 기존의 철학으로부터 정합적으로 형이상학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편견에서 해방되어 의식에 직접 주어지는 “사태 자체”를 직관하는 것을 통해 이룩된다. 그러나 현상학은 개별적인 소여 소여: 사유에 의하여 가공되지 아니한 직접적인 의식 내용.
에 머물러 있지 않고 그것을 넘어서 소여의 본질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본질학 또는 본질론으로 이해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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