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 최초 등록일
- 2011.06.2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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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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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Ⅰ. ‘우리식 사회주의’
Ⅱ. ‘붉은기사상’
Ⅲ. ‘강성대국’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북한은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위기대응 전략은 이데올로기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즉, 주체사상이 지배하고 있는 북한사회의 위기상황에 적
합한 통치담론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1990년대 많은 정치담론이 등장하였지만 대표적인 담론은 구소련 및 사회주의
가들의 급격한 체제전환에 따른 `우리식 사회주의`, 김일성 사망 이후에는 `붉은
기사상`, 그리고 정치적 과도기를 마감하고 김정일 체제가 공식화됨에 따라 `강
성대국`이라는 정치담론이 등장하였다. 즉, `우리식 사회주의`는 사회주의권의 붕
괴라는 현실에 직면하여 체제생존의 정당화 및 합리화를 위한 새로운 실천이념
으로서 제기 되었으며, `붉은기사상`은 김일성 사망에 따른 체제붕괴를 예단하는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체제 내부의 정치적 파장 및 심리적 동요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강성대국`은 김정일 체제의 공식
화에 따른 새로운 발전전략 및 국가발전의 비전을 담고 있는 정책으로 제기되었
던 것이다. 이러한 담론들은 주체사상의 이론체제로부터 파생된 것이지만 그 내
용과 구성으로 볼 때 주체사상의 변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1990년대 위기상황을 수습하고 사회통합과 체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은 주체사상의 하위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론은 다름대로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주체
사상의 하위담론으로서 이차적 이데올로기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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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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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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