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주체사상 근본원리와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6.2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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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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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Ⅰ. 주체사상의 근본원리
1. 철학적 원리
2. 사회역사원리
3. 지도적 원칙
Ⅱ. 주체사상과 민족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1. 주체사상의 근본원리
주체사상은 새로운 시대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주체시대의 혁명발전의 절박한
요구에 의해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한다. 주체사상에 의하면 마르크스-
레닌주의철학은 유물변증법의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세계관 확립의 과학적 방법
을 확립했지만 이는 물질을 중심에 놓고 세계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의 객괸적
법칙을 밝히기 위한 철학적 방법으로서 사람이 자기운명을 계획해 나가는 합법
칙성과 방도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고 사람에 의해 지배되고 개조 발전되는 합
법칙성을 밝히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체사상은 철학의 문제에 대한 새
로운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 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철학의 근본
문제가 불변하는 것인가 아니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는 것인가? 그리고
이때의 시대변화란 어떤 것이며 근본문제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뀌는가가 문제로
된다. 어께든 주체사상은 철학의 근본문제의 전환을 통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능가하는 사상이 됐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 곽승지, 김정일시대의 북한이데올로기, 통일정책연구, 2000
-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건설의 정치경제학, 1994
- 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 이만우, 북한의 통일정책, 한국과 국제정치, 1987
- 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 · 엥겔스 저작선,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