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선법, 국악음계
- 최초 등록일
- 2011.06.1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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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음악의 선법, 음계와 조에 대한 이론은 현재까지도 확립되고 통일된 안이 없다
1. 문제제기
한국전통음악의 악조의 음조직적 측면에 관한 논의를 사람마다 여러 방법으로 설명하여 이론체계가 혼돈에 빠졌다.
2. 연구목적
앞으로의 한국 음악은 우리가 바라든지 바라지 않든 지간에 서양 음악의 영향을 받게 되어있고, 세계 속에서 한국 음악은 ‘개성 있는 보편성’과 ‘보편성이 깃든 개성’ 을 지녀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는데, 그것은 전통 음악이 모든 음악에 적용되는 보편성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에 달려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국악의 선법
1. 선법의 의미
2. 선법의 종류
3. 선법의 특징
4. 중국음악의 선법
Ⅲ. 민요의 선법
Ⅳ. 결 론
본문내용
한국전통음악의 선법, 음계와 조에 대한 이론은 현재까지도 확립되고 통일된 안이 없다
1. 문제제기
한국전통음악의 악조의 음조직적 측면에 관한 논의를 사람마다 여러 방법으로 설명하여 이론체계가 혼돈에 빠졌다.
2. 연구목적
앞으로의 한국 음악은 우리가 바라든지 바라지 않든 지간에 서양 음악의 영향을 받게 되어있고, 세계 속에서 한국 음악은 ‘개성 있는 보편성’과 ‘보편성이 깃든 개성’ 을 지녀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는데, 그것은 전통 음악이 모든 음악에 적용되는 보편성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에 달려있다. 그래서 서양 음악의 음악어법과 전통음악의 특징을 함께 파악하는 일을 앞서기 위해서는 한국전통음악의 악조에 관한 새로운 논의가 요구되어야하며 올바른 이론이 시급히 정립되어야 하겠다.
3. 연구방법
전통 음악의 선법을 논하는 이 글의 연구방법은, 첫째 이 연구는 현존하는 전통 음악을 대상으로 하고, 실제 음악의 연주나 바르게 채보된 악보를 기준으로 삼는다. 따라서 기록도 있고 음악도 전해지는 궁중 음악의 경우도, 음계의 대상은 현재 국리 국악원 연주단이 연주하고 있는 곡목에 국한되고 옛날 악보다 문헌은 여기서는 참고하지 않는다. 과거의 기록은 현재 음악의 원초적인 형태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현존 음악의 구조를 분석하는 기준으로는 삼을 수 없는 것이다.
둘째 전통 음악을 오늘에까지 전한 주인공인 ‘전문예능인들’, 즉 무당, 공인, 광대, 기생, 사당패 등 전통 사회의 각 계층에서 직업삼아 활동하던 그들의 음악이 리듬이나 선율에서 한국적이라는 개념을 잘 나타내 준다고 생각 한다 따라서 각 지방 ‘전문예능인’들의 음악 어법이 잘 드러나 있는 대표적인 민요 여기에서 민요라 함은 토속민요와 통속민요는 물론이고, 잡가, 무가, 산타령 등 민간 세상에서 불리우던 노래를 포함한다.
의 음계를 살펴본다.
참고 자료
이성천, 알기 쉬운 국악개론
윤명원, 한국 음악론 우리음악의 멋과 정신
백대웅, 한국전음악의 선율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