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식의 차이와 차별
- 최초 등록일
- 2011.06.1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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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로 냈던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우리나라의 결혼제도-일부일처제
Ⅱ-ⅱ일부일처제 외의 것들 그리고 합류적 사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의 한국 사회는 일부일처제이다. 사람들은 일부일처제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결혼제도로 그것을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 결혼 제도는 남성과 여성 그리고 2명의 만남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의외의 것, 예를 들어 일부다처제나 일처다부제와 같은 경우에는 법으로 금지되고 사회적으로 멸시와 질타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그것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획일화된 가족형태를 만들어 냈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녀로 구성된 가족형태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한 전통적인 가족형태만이 곧 정통이 되고 정상적인 것이 되어 현재 한국 사회에 뿌리 깊게 남아 있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공존하는 사회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생활양식을 양위한다. 그것은 사랑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랑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그것은 일부일처제일 수도 일부다처제일 수도 일처다부제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동성애나 양성애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중 략>
Ⅲ. 결론
사랑을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3029(07-06-10).
이다. 사랑은 인격적인 교제외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지 구속된 틀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서 나는 ‘현재 우리나라의 일부일처제는 나쁘고 다른 제도들은 좋으니 바꾸자’ 라는 식의 말을 하려는 게 아니다. 제도의 속성자체 보다는 그 제도를 채택하고 생긴 문제점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들에 변화를 주자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현욱,『아내가 결혼했다』, 서울: 문이당, 2006.
테리굴드, 이은희 옮김,『쾌락의 권리』,서울: 영미디어, 2003.
필리프 브루노, 이수련 옮김,『커플의 재발견』,서울: 에코리브르, 2001.
앤서니 기든스, 배은경 옮김,『현대 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서울: 새물결, 2001.
볼프강 라트, 장혜경 옮김,『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이끌리오,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