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베토벤 후기 소나타의 특징을 조사하고 낭만시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까지 알수 있을 것 입니다.
목차
1. 서론
2.후기 피아노 소나타의 음악적 특징
3. Op.111악곡 분석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고전주의의 말기와 낭만주의의 여명기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L.v.Beethoven
(1770-1827)은 예술의 새로운 장을 개척한 작곡가이다.
그는 하이든 (1732-1807)과 모짜르트(1756-1791)의 소나타형식을 계승하여 이를 더욱 새롭고 독창적인 형식으로 발전, 확대시켰는데 그의 피아노 소나타에는 소나타형식, 론도형식, 변주곡형식, 가요형식 등을 사용하였고 더 나아가서는 대위법등을 혼합하기도 하였다.
피아노 소나타에 나타난 주제는 가장 작은 요소인 동기들을 배합해 구성하였는데, 동기를 세분해서 전ㆍ후반 동기 등으로 대칭을 이루어 묘미를 보여주기도 하였으며 동기를 축소, 확대 또는 변주시켜 발전해 나가는 수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다양한 조성관계 등을 통하여 고전주의로부터 낭만주의 초기에 걸친 특징을 모두 포괄하여 피아노음악의 발전사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의 음악세계를 이루고 있는 바탕은 고전파에 있으나 그는 그의 작품에서 새로운 음악양식을 끊임없이 추구하였고, 마침내 고전파음악의 조화된 감각을 깨뜨리고 주제의 강렬한 대비와 극적 전개라는 베토벤 고유의 음악세계를 낳게 되었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는 기교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빈 고전파 음악을 최고의 경지로 끌어 올렸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 깊이에 있어서도 사상적 이념적 의미를 음악속에 깊이 심었다.
‘그의 사상적 근본은 프랑스 혁명의 3대 정신인 자유, 평등, 박애정신에 기초’하고 있으며 특히 자유주의 정신은 그의 음악의 기초가 되어 형식면에서는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으로부터 과감히 탈피하게 되었고 내용면으로는 개인의 감성과 개성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낭만주의 성향을 갖게 하였다.
후기 피아노 소나타 쓰여진 5곡(Op.101,Op.106,Op.109,Op.110,Op.111)의 소나타를 살펴보면 형식적으로는 모두 소나타형식에 바탕하고 있으나 그 규모가 축소되거나 확대된 점, 그리고 제시부의 반복부분과 경과구가 생략된점, 성격이 다른 삽입구가 악장 중간에 등장하고 또한 푸가적 성격을 인용한 대위법적인 전개와 즉흥적인Recitative를 사용한 점 등은 이전의 소나타 형식에서 변화된 창작성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Gllespie, John (김경임 역),『피아노음악』, 대구 :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2.
김진균, 『서양음악사』, 서울: 태림출판사, 1996.
후고 라이히텐트리트(김진균 역), 『음악의 역사와 사상』,서울: 학문사, 1980.
D. J. Grout (김진균, 나인용, 이성남 공역), 『서양음악사(下)』 ,서울: 세광출판사, 1978.
Kirby, F. E.(김혜선 역), 『건반 음악의 역사』,서울: 도서출판다리, 2002.
Pauly, Reinhard G.(김혜선 역), 『고전시대의 음악』, 서울: 다리,2003
<학위 논문>
서샛별,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32 in cminor, Op.111의 분석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신지원, “Ludwig van Beethoven의 피아노 소나타 No.32, Op.111에 관한
분석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승희, “Beethoven Piano Sonata in D, Op.28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윤희, “베토벤 후기 피아노 소나타의 특징,”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1
신채숙, “L. v. Beethoven Piano Sonata Op.110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