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의 개념 및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06.06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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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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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Ⅰ.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의 개념
Ⅱ.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의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게임 인구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게임의 공급 측면에 있어서도 온라인 게임만큼은 세계 시장에서도 생산국으로서 결코 뒤지지 않는 위상을 점유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가장 최근에 등장한 게임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게임 이용자 간의 대결이 일어나는 새로운 형태의 게임 양상이다. 즉, 온라인 게임은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다른 이용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기존의 컴퓨터 게임이 사람과 컴퓨터 간의 게임이라면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 혹은 게임 기기를 매개로 이용자 간의 게임이다.
온라인 게임은 싱글 플레이어 게임을 기반에 두고 적은 규모의 이용자들이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과 수천 명의 이용자들이 동시에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MMORPG),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쇼크웨이브 등을 이용해서 게임을 즐기는 인터넷 게임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특히,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새로운 문화적 현상을 낳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컴퓨터 게임과는 다른 차원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I.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의 개념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동시에 수천 명 이상의 이용자가 인 공적으로 구현된 게임 속 가상 세계에 접속하여 각자의 역할을 맡아 하는 온라인 게임을 말한다. 일반적인 롤 플레잉 게임이 한 컴퓨터 안에서 내가 직접 움직이는 캐릭터 (Play Character: PC) 이외에는 모두 컴퓨터가 움직이는 NPC (Non Player diameter)인 데 반해,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는 몬스터가 아닌 사람은 전부 PC인 롤 플레잉 게임을 말한다. 그것이 수천 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움직이는 게임일 경우 다사용자 온라 ......(중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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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