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의 생산과 노동공급모델 및 노동선호모델
- 최초 등록일
- 2011.06.06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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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 예술문화의 생산과 노동선호모델
Ⅰ. 예술문화의 담당자 - 예술문화의 생산주체
Ⅱ. 노동공급모델과 노동선호모델
1. 노동공급모델
2. 노동선호모델
Ⅲ. 비영리조직으로서의 예술문화단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예술문화의 담당자- 예술문화의 생산주체
예술문화는 누구에 의해서 생산(창조)되는 것일까. 그리고 그들의 행동특성은 어떠한 것일까. 이 문제를 살펴보는 것이 이 절의 목적이다. 일반적으로 생산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생산요소는 나누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노동 자연 자본 기술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인적 요소와 물적요소로 나누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생산의 주체는 노동(자)과 기업(조직)을 든다. 그러면 예술문화의 생산(창조)주체는 누구일까. 예술가와 예술문화단체가 생산(창조)의 주체요 담당자이다. 예술가를 굳
이 노동자에 견준다면 예술문화단체는 기업(조직)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와 관련되는 직업을 보면, 종교가, 문예 저술가, 기자 편집자, 조각가 화가 공예미술가, 디자이너 사진가, 음악가, 배우 무용가 연예가(演藝家), 직업스포츠종사자 등이 망라된다. 이중 종교가, 기자편집자, 직업스포츠종사자를 제외한 사람들을 우리는 흔히 예술가라 칭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예술가는 노동의 공여자임과 동시에 생산을 기획해서 실행에 옮기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 독립소생산자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노동자가 아닌
소규모의 자영업자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예술문화단체는 직접 문화적 재를 생산하거나, 예술문화의 창조활동을 지원하는 단체, 교육활동 등을 통해서 예술의 소비자를 지원하는 단체, 예술문화의 생산자와 ......(중략)
참고 자료
-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정책백서
- 정철현, 2005, 문화연구와 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
- 서진수, 2005, 문화경제의 이해
- 한국문화경제학회, 2005, 문화경제학만나기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모델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