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화] 디지털 영화의 개념과 특징 및 함의
- 최초 등록일
- 2011.06.06
- 최종 저작일
- 2011.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디지털 영화의 개념
Ⅱ. 디지털 영화의 특징 및 함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디지털 영화의 개념
디지털 기술은 단순히 실사 이미지를 가공하는 작업에서부터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전체 영상 제작 분야에 도입됨으로써, 이제 인간의 상상 속에만 머물러 있던 장면들을 스크린에서 구현하고 있으며 새로운 영상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영화에 대한 정의는 디지털 영상의 정의보다 철씬 더 많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것이다. 이는 영화의 높은 기술의존도는 물론 복잡한 제작 과정에 기인하는 것으로, 영화의 제작 과정이 단지 촬영과 편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획에서 상영 및 마케팅까지 포함하는 복잡다단한 것이고 각 단계마다 디지털 기술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디지털 영화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의미로 논의되는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만든 디지털 영상으로서의 영화, 디지털 전송 방식으로 상영되는 영화, 그리고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만든 영화가 그것이다.
다시 말해, 첫째 콘텐츠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디지털 기술, 특히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합성 등의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컴퓨터 이미지를 콘텐츠에 포함하고 있는 영화"를 말한다. 둘째 , 커뮤니케이션 과정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극장용 프린트 형태로 배급되어 전통적인 영사기에 의해 상영되는 것이 아니라, "위성, 광케이블, 광학 패키지 등과 같은 디지털 전송 방식으로 배급되어 디지털 영사기에 의해 상영되는 영화"이다. 셋째, 제작 방식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및 저가의 디지털 촬영 및 편집 장비를 이용하여 소수의 제작 인력에 의해 만들어진 저예산 영화"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처럼 정의가 다양하지만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영화는 흔히 첫 번째 의미의 영화를 지칭 한다(이재현, 2004a: 238-9).
참고 자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