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 최초 등록일
- 2011.06.0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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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인론 스터디를 하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대구분
Ⅱ. 정신주의와 동양적 사유
Ⅲ. 시적 어법과 음악성 및 이미지
본문내용
Ⅲ. 시적 어법과 음악성 및 이미지
1. 정지용 시의 어법 김신정 편(2001), 정지용의 문학 세계 연구, 깊은샘.
역사 흐름의 단층에는 옛것과 새것의 미묘한 협곡이 형성되기 마련이다. 1930년대 한국문학에서의 모더니스트들이 바로 그러한 시간의 협곡에 끼어 있는 사람들이었다. 당시 새로운 시를 썼다는 이유로 모더니스트라 불렸던 정지용의 시를 살펴보면 과연 모더니스트라 할 수 있는 것인가에 의문을 품게 된다. 상당히 이질적인 시들이 병치되거나 따로 떨어져 있는 지용의 시에서 일관된 시정신을 추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지용의 시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의 태도는 그런 점에서 극단적 옹호와 비판이라는 대립적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정지용이 모더니즘의 기수라는 말이나 그의 시가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말은 둘 다 맞기도 하고 둘 다 틀리기도 하다. 지용이 살았던 시대는 전근대와 근대가 맹렬히 충돌하며 겹쳐지던 시대였으며, 모던에 대한 그의 지향은 그런 점에서 여전히 문제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지용의 내면적 흔들림은 지용의 특유한 시적 어법에서 감지된다. 시인의 시해석의 방식에서 시적 어법의 접근은 모든 외재적 전제를 배제한 채 순수한 현상학적 접근을 용이하게 해 준다.
참고 자료
고형진(1998), “정지용 시의 이미지 연구”, 어문학연구. 김신정 편(2001), 정지용의 문학 세계 연구, 깊은샘.
오세영(2003), 한국현대시인연구, 월인.
장부일 ․ 조남철 ․ 이상진 공편(2008), 한국근대작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동호(2008), 그들의 문학과 생애―정지용, 한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편(2008), 한국근대작가론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