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설교자로서 성경을 어떻게 설교해야 할지 고찰하되, 역사적인 기록으로 역사서에 대하여 성경적인 올바른 설교 방법을 알아 볼 것이다.
특별히 본 소고에서는 역사서의 세 가지 성격 즉, 언어 구조물, 내러티브 장르, 케리그마 라는 성격을 염두에 두고 어떻게 설교하는 것이 세 가지의 특징에 부합하는 설교가 될 것인가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서 설교의 문제
1. 성경의 언어에 대한 무관심
2. 모범적 설교
3. 구속사적 설교
2. 역사서의 명칭, 범위, 성격
1. 히브리 전통과 기독교 전통에서 본 역사서
2. 역사서의 범위
3. 언어 구조물로서 본 역사서
4. 내러티브로 본 역사서
5. 케리그마로 본 역사서
6. 역사적인 기록들의 성격
3. 성경적 설교
1. 성경적 설교는 무엇인가?
2. 설교자의 자질과 자세
3. 본문선택
4. 성경해석
1)역사적 해석
2)유기적 해석
3)하나님 중심적-그리스도 중심적 설교
5. 역사서의 성경적 설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번이라도 설교를 해 보았거나 설교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설교를 잘하고 싶어 할 것이다. 필자도 교회의 한 부서에서 설교를 하는 사람으로 또 앞으로도 계속하여 설교를 해야 할 사람으로서 매 설교 준비 때마다 고민하는 것이 이러한 주제이다. 특별히 사역의 초기에 설교를 막 시작하고 있는 필자로서는 더욱 큰 부담을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언제나처럼 드는 생각은 “나도 설교 잘하고 싶다”는 것이다. 그저 설교를 잘하고 싶다고 하는 목표만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설교의 바른 방향을 파악하고 그 방향을 향해 꾸준히 전진하는 작업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설교란 무엇이며, 설교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이 무엇이고 논쟁이 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필자는 자주는 아니지만 일기를 쓴다. 하루의 시간 속에서 일어났던 모든 일을 다 기록하기 보다는 그 날에 기억해야할 특별한 것들을 기억해 내고 주제로 하여 그 주제를 상세히 적으려는 것이 필자의 노력이다. 때론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스케치하기도 하지만 기억나거나 의미 있는 사건들을 먼저 기술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일기라고 하는 것은 학술 논문이라고 할 수 없다. 그저 필자의 생각이 움직이는 대로 이야기를 서술하거나 설명해 내는 내러티브의 성격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성경의 역사서가 가지고 있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누군가 독자에게 주는 선포의 내용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에서 성경의 내러티브와 차이가 있다. 이 차이점을 제외하고서 내러티브를 생각한다면 성경을 이해하고 설교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일기는 누군가에게 전달하려고 쓰는 내러티브가 아니다. 그렇다할지라도 주제에 부합한 목적을 가지고 글을 써내려가기 마련이다. 필자의 사상이나 생각들이 하루의 사건들 속에서 볼 수 있으며 회상을 통하여 혹은 재구성을 통하여 글로써 그것들을 나타내게 된다. 개인의 지극히 개인적인 일기도 그렇다고 한다면 하나님께서 독자인 당신의 백성들에게 혹은 전 인류에게 주시는 성경의 본문이 주제도 없이 목적도 없이 아무렇게 손 가는대로 쓰여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즉, 성경은 주제와 목적을 가지고 철저하게 의도적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의 목적과 의도가 있는 성경을 특별히 역사적인 본문을 설교한다고 하였을 때 설교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겠는가? 하나님의 의도와 상관없이 설교자의 이야기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리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필자는 설교자로서 성경을 어떻게 설교해야 할지 고찰하되, 역사적인 기록으로 역사서에 대하여 성경적인 올바른 설교 방법을 알아 볼 것이다.
특별히 본 소고에서는 역사서의 세 가지 성격 즉, 언어 구조물, 내러티브 장르, 케리그마 라는 성격을 염두에 두고 어떻게 설교하는 것이 세 가지의 특징에 부합하는 설교가 될 것인가를 고찰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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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mokpojsk?Redirect=Log&logNo=120012492248